싱가포르 샹그릴라 대화서 양자 회담
호주-중국 국방장관 3년 만에 회담…"생산적 관계 중시"
리처드 말스 호주 부총리 겸 국방장관과 웨이펑허 중국 국방부장(장관)이 12일(현지시간) 양자 회담을 했다고 AFP통신이 보도했다.

양국 국방장관의 회담이 성사된 것은 3년 만이라고 통신은 전했다.

아시아안보회의(샹그릴라 대화) 참석차 싱가포르를 방문 중인 말스 장관은 취재진에게 중국 국방장관과 1시간 넘게 회담했다고 밝혔다.

그는 "호주와 관련한 많은 사안에 대해 매우 솔직하고 완전한 대화를 나눴다"며 "지금 이 시기에 양국 간 대화의 길을 연 것 자체가 정말로 중요하다"고 말했다.

말스 장관은 이번 회담을 중요한 첫 단계라고 평가하며 "호주와 중국의 관계는 복잡하다.

이 복잡함 때문에 지금 대화를 했다는 것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호주와 중국의 관계는 최근 몇년간 악화 일로를 걸었다.

호주가 2018년 당시 도널드 트럼프 미국 행정부의 요청에 발맞춰 5G 통신망 사업에서 중국 통신장비업체 화웨이의 참여를 배제한 것이 발단이 됐다.

2020년 4월에는 당시 스콧 모리슨 호주 총리는 공개적으로 중국을 겨냥한 코로나19 기원 조사를 요구하면서 양국 관계는 최악으로 치달았다.

호주의 최대 무역 상대국인 중국은 호주산 와인과 소고기, 보리, 석탄 등 10여 개 제품에 고율 관세를 부과하는 방법으로 보복성 조치에 나섰다.

하지만 그동안 일방적으로 미국 편에 섰던 모리슨 총리가 물러나고 앤서니 앨버니지 총리가 취임하면서 양국 관계는 전환점을 맞았다.

외신들도 호주와 중국이 수년간의 긴장 국면 끝에 화해의 신호를 보였다며 이번 회담에 의미를 부여했다.

블룸버그통신은 "호주와 중국 국방장관이 솔직한 대화로 서먹한 분위기를 없앴다"고 전했다.

말스 장관은 "우리는 중국과의 생산적인 관계를 중시한다"고 강조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