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일의 맥주 업체들이 공병 부족으로 맥주 생산에 차질을 빚고 있다.

9일(현지시간) 미국 일간 뉴욕타임스(NYT)는 소비자들의 비협조와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 여파로 맥주 업체들이 공병 확보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고 보도했다.

보도에 따르면 독일은 환경보호를 위해 캔보다는 병 재사용 확대를 규정한 재활용법을 시행하고 있다.

공병 재활용을 위해 병당 8유로센트(약 107원)의 공병 보증금 반환제도를 시행하고 있지만, 공병 회수율이 극히 저조한 상태라고 NYT는 전했다.

독일 내 1500개 정도인 맥주 업체들이 유통한 맥주병이 40억개에 달해 전체 물량 면에서는 부족하지 않지만, 다수의 소비자가 빈 병을 반납하기보다 집안에 쌓아두고 있다는 것이다.

재활용법에 따라 판매하는 맥주의 80% 정도가 병맥주인 상황에서 공병 회수가 제대로 이뤄지지 않는 것은 소규모 양조장에는 치명적이다.

특히,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으로 새 병 가격도 급등하고 있어 맥주 업체들의 병 확보를 더욱 어렵게 하고 있다.

공병 회수율을 높이기 위해 보증금을 인상하는 방안도 제시됐지만, 유통되는 공병의 규모를 고려하면 절차만 더 복잡하게 만든다는 반론이 나오는 상황이라고 NYT는 전했다.

한편, 독일 연방통계청에 따르면 독일 맥주 소비량은 소비자들의 취향이 다양해지면서 1993년보다 24% 가까이 감소했다.

이보배 한경닷컴 객원기자 newsinfo@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