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안 "판매 회사가 폭리 챙기도록 도와"
베트남 '코로나 검사 키트' 비리 수사에 보건 수장도 체포
베트남 정부의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대응을 이끌어온 보건당국의 수장이 검사 키트 판매와 관련된 비리 혐의로 공안에 체포됐다.

9일 현지매체인 VN익스프레스에 따르면 베트남 공안은 응우옌 타인 롱 보건장관을 이틀전 체포해 조사중이다.

롱 장관은 그동안 코로나19 검사 키트 비리와 관련해 당국의 조사를 받아왔으며 지난 6일 공산당에서 제명된 뒤 면직 조치됐다.

공산당은 롱 장관에 대해 "국가에 금전적 손실을 끼치고 사회적 불안을 조성하는 한편 당의 명예를 실추시켰다"고 밝혔다.

비엣 A 테크놀로지사를 비롯한 여러 코로나 검사 키트 판매 업체들은 그동안 폭리를 취했다는 지적을 받아왔다.

공안 조사 결과 롱 장관은 비엣 A 테크놀로지가 코로나 검사 키트를 판매하면서 폭리를 취하는 과정에 개입한 혐의를 받고 있다.

앞서 비엣 A 테크놀로지의 판 꾸억 비엣 대표는 공안 조사에서 검사 키트 가격을 45% 가량 부풀렸으며 사업을 도와준 사람들에게 8천억동(436억원)을 사례금으로 돌렸다고 진술한 바 있다.

중앙감사위원회와 공안부는 올해 초부터 코로나 검사 키트 판매 승인 과정 및 폭리 의혹 전반에 대해 수사를 벌여왔다.

특히 비엣 A 테크놀로지와 관련해 보건 관료와 16개 시·성의 질병통제센터(CDC) 공무원 50여명이 공안의 조사를 받았다.

또 쭈 응억 아인 하노이 인민위원장과 팜 꽁 딱 과학기술부 차관을 비롯한 고위급 인사들도 코로나 검사 키트 비리에 연루돼 당에서 제명되거나 면직됐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