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일 중국신문망은 최근 인터넷에 '건강검진 대행 서비스' 광고가 범람하고 있다고 보도했다. 사진은 기사와 무관함. /사진=게티이미지뱅크
9일 중국신문망은 최근 인터넷에 '건강검진 대행 서비스' 광고가 범람하고 있다고 보도했다. 사진은 기사와 무관함. /사진=게티이미지뱅크
취업 및 입시 철을 맞은 중국에서 불법 대리 건강검진이 성행하고 있다.

9일 중국신문망은 최근 인터넷에 '건강검진 대행 서비스' 광고가 범람하고 있다고 보도했다.

보도에 따르면 대행업체들은 전국에 지점을 두고 영업할 정도로 규모가 크고, 이들이 타깃으로 삼는 대상은 구직자나 대학 진학자들이다.

건강 문제로 취업이나 진학 길이 막힐 것을 우려하는 사람들을 대신해 건강검진을 대신 해주고 수십만원에서 수백만 원의 수수료를 챙기는 것이다.

업체들은 나이, 키, 체중에 맞는 대리자가 대신 검진을 하고, 결과가 만족스럽지 못하면 대리자를 교체해 원하는 결과가 나올 때까지 서비스한 뒤 수수료를 받는 방식으로 영업한다.

이 같은 건강검진 대행은 수년 전에 등장해 시장 규모가 갈수록 커지고 있다고 중국신문망은 전했다. 그러면서 이는 기업들의 부당한 관행이 적지 않은 원인을 제공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중국신문망에 따르면 감염병 보균자라는 이유로 채용을 거부하거나 B형 간염 검사 결과를 요구하는 것이 법적으로 금지됐음에도 많은 기업이 여전히 지키지 않고 있는 실정이다.

이와 관련 법률 전문가들은 "건강 상태를 은폐하고 입사한 뒤 대리 검진 사실이 드러나면 산업재해를 당해도 보상받지 못할 수 있다"고 충고했다.

이보배 한경닷컴 객원기자 newsinfo@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