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국인이 살기에 가장 비싼 도시 10위 서울…1위는?
서울이 외국인이 살기에 가장 비싼 도시 10위로 조사됐다.

국제 인력 관리 컨설팅업체인 ECA인터내셔널이 7일 발표한 '외국인이 살기에 가장 비싼 도시' 순위에서 서울은 10위를 차지했다. 1위는 홍콩이었다. 3년 연속 1위에 올랐다. 이어 뉴욕, 제네바, 런던, 도쿄, 텔아비브, 취리히, 상하이, 광저우 순이었다.

ECA인터내셔널은 주택 임차비, 교통비, 전기·가스·수도요금, 음식, 가정용품, 의류, 서비스, 외식비, 여가비, 술과 담배 등을 토대로 외국인의 생활비를 산정한다.

ECA인터내셔널은 "홍콩달러 강세가 이어져 홍콩이 외국인 생활비가 세계에서 가장 비싼 도시에 3년 올랐다"고 설명했다. 홍콩은 미국 달러당 7.75∼7.85홍콩달러 범위에서 통화 가치가 움직이도록 달러 페그제를 채택하고 있다.

반면 도쿄, 요코하마(17위) 등 일본 도시들은 엔화 약세로 모두 전년보다 순위가 하락했다. 중국은 상하이에 이어 선전(12위)과 베이징(14위)이 20위 안에 들었다.

ECA인터내셔널에 따르면 홍콩은 다른 도시들과 달리 엄격한 코로나19 사회적 거리두기와 여행 제한 조치를 취해 서구인들을 중심으로 인력 유출이 심화하고 있다. 유럽, 북미, 호주 출신 외국인들이 고향으로 돌아가거나 다른 나라로 옮겨가고 있다.

ECA인터내셔널은 이번 조사에서 120개국 207개 도시에 사는 외국인의 생활비를 비교했다. 세계에서 외국인이 살기에 가장 물가가 낮은 도시는 터키의 앙카라(207위)였다.

전설리 기자 slju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