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노이 인민위원장도 당적 박탈…과기부 차관은 면직
중앙감사위·공안부, 판매 승인 및 폭리 의혹 수사 확대
베트남 '코로나 키트' 비리 일파만파…보건장관, 공산당서 제명
베트남 당국의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검사 키트 비리 수사로 인해 현직 장관을 포함한 고위 인사들이 잇따라 징계를 받았다.

7일 현지매체인 VN익스프레스에 따르면 베트남 공산당은 응우옌 타인 롱 보건부 장관과 쭈 응억 아인 하노이 인민위원장을 제명했다.

이들은 코로나19 검사 키트 비리와 관련해 조사를 받아왔다.

공산당 중앙위원회는 또 이들에 대해 행정적인 처벌을 내려달라고 공안 등 관계 기관에 요청했다.

베트남 '코로나 키트' 비리 일파만파…보건장관, 공산당서 제명
팜 꽁 딱 과학기술부 차관도 코로나 검사 키트 비리에 연루돼 지난 3일 당에서 제명된 데 이어 전날 면직 조치됐다.

공산당은 비리 혐의가 확인된 당원에 대해 견책, 경고, 강등, 제명 등의 징계를 내린다.

당 정치국과 사무국은 이들 3명의 고위급 인사들에 대해 "국가에 금전적 손실을 끼치고 사회적 불안을 조성하는 한편 당의 명예를 실추시켰다"고 밝혔다.

베트남에서는 비엣 A 테크놀로지사를 비롯한 여러 현지 회사들이 판매한 코로나 검사 키트가 그동안 폭리 논란에 휩싸여왔다.

이에 중앙감사위원회와 공안부는 올해 초부터 코로나 검사 키트 판매 승인 과정 및 폭리 의혹 전반에 대해 수사를 벌여왔다.

이 과정에서 공안은 군 장성들을 비롯해 질병통제센터(CDC) 공무원들도 관련 혐의로 다수 체포해 조사중이다.

비엣 A 테크놀로지의 대표인 판 꾸억 비엣은 공안 조사에서 검사 키트 가격을 45% 가량 부풀렸으며 사업을 도와준 사람들에게 8천억동(436억원)을 사례금으로 돌렸다고 진술한 바 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