中 관영지, 日방위성 공무원 대만파견 보도에 "위험한 계획"
일본이 대만에 방위성 공무원을 파견하기로 했다는 언론 보도에 중국 관영매체가 '위험한 계획'이라고 경계심을 드러냈다.

관영 글로벌타임스는 6일 일본의 파견 계획은 대만에 대한 개입 강화라며 "이는 대만을 중국에 대항하는 새로운 정보 거점으로 만들 수 있고 '하나의 중국' 원칙을 갉아먹는 위험한 계획"이라고 주장했다.

다즈강 헤이룽장성 사회과학원 동북아연구소장은 이 신문에 "대만에 일본 공무원이 배치될 수 있다는 것은 일본의 정책 전환을 보여주는 것"이라며 "중국은 경계 태세를 유지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공무원 배치 효과에 따라 일본은 향후 추가적인 행동을 할 수도 있다"며 "다음 단계는 현역 군인이나 자위대 장교뿐만 아니라 고위 공무원이 될 수도 있다"고 전망했다.

또 다른 전문가는 일본이 공무원 배치를 계기로 미국 등과 함께 대만에 준관영기구나 협회 등을 설립해 중국 견제에 나설 수 있다고 주장했다.

신문은 지난해 4월 미일 정상회담에서 대만 문제를 언급한 데 이어 같은 해 6월 스가 요시히데 총리가 대만을 '국가'로 지칭한 것 등을 거론하며 일본의 대만에 대한 움직임이 확대되고 있다고 강조했다.

앞서 산케이신문은 최근 일본 정부가 일본대사관 업무를 담당하는 일본·대만교류협회 타이베이사무소에 방위성 현역 직원을 파견하기로 했다고 보도했다.

현재 자위대 장교급에서 퇴역한 인사가 '안전보장 담당 주임'이라는 민간 직책으로 주재하는 타이베이사무소에 방위성 소속 현직 공무원 한 명을 추가로 파견해 정보수집을 강화하기로 했다고 산케이는 설명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