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 경기둔화로 차량용 반도체 공급난 완화 조짐"
지난 2년간 자동차 산업을 옥죄고 있던 전세계 반도체 부족 현상이 완화 조짐을 보인다고 블룸버그통신이 4일(현지시간) 보도했다.

이는 부분적으로 글로벌 경기둔화와 인플레이션(지속적 물가상승) 전망에 따른 것으로, 반도체를 사용하는 가전제품의 수요가 줄었기 때문이다.

보도에 따르면 최근 몇 달간 심각한 반도체 공급난을 겪었던 벤츠, 다임러, BMW 등 자동차 제조사들은 현재 필요한 만큼 최대로 반도체를 확보하고 있다.

지난해 전 세계 자동차 수요는 급증했지만, 반도체 부족으로 업계는 생산을 줄여야 했다.

생산 정상화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대유행 이전으로 회복될 기미가 좀처럼 보이지 않았다.

그러나 반도체 공급이 개선됨에 따라 밀린 주문량을 줄여가고 있고, 이제 우려는 소비자 수요를 어떻게 유지하느냐로 옮겨가고 있다.

업계는 반도체 공급 개선에 고무된 모습이면서도 상황이 완전히 나아졌다고 보지는 않는 모습이다.

메르세데스의 생산·공급망 관리 책임자는 "매주 상황을 모니터하고 있지만 지금까지 기본적으로 전 세계 생산을 진행하는 데 아무런 문제가 없다"고 말했다.

다임러 트럭의 메르세데스 브랜드 책임자인 카린 래드스트롬은 밀린 주문을 줄이는 데 필요한 반도체를 공급받고 있다며 "완벽하진 않지만 작년보다는 낫다"고 했다.

BMW도 모든 공장을 가동 중이며 반도체 공급으로 인한 중단은 없다고 제한적인 낙관론을 피력했다.

BMW 대변인은 "현재 상황은 좀 더 안정적"이라며 다만 향후 몇 주, 몇 달간 새로운 차질이 빚어질 가능성도 배제하지 않고 있다고 덧붙였다.

다만 여전히 회의적인 시각도 있다.

볼보 트럭은 반도체 공급이 아직 제한적이며 2분기 생산에도 영향을 미칠 것으로 내다봤다.

지난달 포드의 짐 팔리 최고경영자(CEO)는 구할 수 있는 곳 어디에서든 반도체를 사들일 것이라고 말했다.

미 금융업체 서스퀘하나 조사에 따르면 반도체 리드타임(주문에서 납품까지 기간)은 5월에도 제자리걸음을 해 납품이 지연되고 있음을 나타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