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ed 브레이너드 "9월 금리 인상 중단은 어렵다"
미 중앙은행(Fed)의 레이얼 브레이너드 부의장이 "오는 9월 기준금리 인상이 일시 중단하기는 매우 어려울 것"이라고 밝혔다. 인플레이션이 아직 너무 높다는 것이다.

브레이너드 부의장은 2일(미 동부 시간) CNBC와의 인터뷰에서 "인플레이션을 목표인 2%까지 낮추기 위해서는 아직 할 일이 많다"라면서 이같이 밝혔다. 그는 "지금 가진 데이터로서는 잠재적으로 6월과 7월에 50bp씩 인상하는 게 합리적 경로처럼 보인다"고 말했다. 브레이너드 부의장은 "월별 인플레이션에서 감속이 나타나지 않는다면 또 다른 회의에서 같은 속도(50bp)로 올리는 게 적절할 수 있으며, 일종의 감속이 보인다면 약간 느린 속도(25bp)로 인상하는 게 합리적일 수 있다"라고 설명했다.

브레이너드 부의장은 "우리의 가장 큰 과제는 인플레이션을 낮추어야 한다는 것"이라면서 "인플레이션을 다시 낮추기 위해 필요한 일을 할 것"이라고 여러 차례 강조했다. 그는 최근 증시 급락 등에 대해 "우리는 확실히 금융 여건을 고려한다. 그것은 우리가 추가 긴축에 대한 판단을 내릴 때 살펴보는 일련의 데이터와 조건의 일부"라면서도 "지금은 인플레이션을 최우선 과제로 삼고 있다"라고 밝혔다.

브레이너드 부의장은 인플레이션이 정점을 지났다고 보기에는 너무 이르다고 밝혔다. 그는 "월별 근원 인플레이션이 일관되게 감소해야 우리가 2% 목표를 다시 달성할 수 있는 인플레이션 궤적에 도달하고 있다는 확신을 갖게 될 것"이라고 밝혔다. 브레이너드는 "일부 경제 지표가 둔화하고 있지만 소매 판매 등에서는 여전히 강력함이 나타나고 있다"며 "우리는 수요와 노동시장이 좀 더 균형을 찾고 있다는 일련의 데이터를 찾고 있으며 그래야 인플레이션에 대해 자신감을 가질 수 있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그는 침체 가능성에 대해 "아주 많은 불확실성이 있다"면서 러시아와 우크라이나의 전쟁, 중국의 봉쇄로 인한 꽤 큰 충격을 지적했다. 그러면서도 "수요와 성장을 둔화시키고, 노동 시장을 균형으로 돌려놓을 길이 있다고 생각한다"라고 주장했다.
Fed 브레이너드 "9월 금리 인상 중단은 어렵다"
브레이너드 부의장은 지난 1일 시작된 Fed의 대차대조표 축소와 관련해 "(긴축을 위해) Fed가 금리 인상뿐 아니라 대차대조표 축소를 하고 있다는 사실을 명심하는 게 중요하다"며 "효과를 정확하게 수량화하는 것은 매우 어렵지만, 일부 추정에 따르면 대차대조표를 감축하는 과정에서 2~3회(25bp 기준)의 추가 기준금리 인상의 효과가 있을 수 있다"라고 설명했다.

뉴욕=김현석 특파원 realist@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