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네츠크공화국 "젤렌스키 등 우크라 대통령들도 전범재판 회부"
러시아군이 장악한 우크라이나 동남부 지역에서 조만간 열릴 전범재판에 우크라이나 군인들뿐 아니라 이들에게 명령을 내린 역대 우크라이나 대통령들도 회부될 것이라고 친러 도네츠크인민공화국(DPR) 고위인사가 1일(현지시간) 밝혔다.

우크라이나 동부 도네츠크주에서 독립을 선포한 DPR 인민위원회(의회 격) 형사·행정법제 위원회 위원장 옐레나 시시키나는 이날 타스 통신과의 인터뷰에서 DPR 정부가 현재 준비 중인 우크라이나 군인들에 대한 전범 재판의 일환으로 볼로디미르 젤렌스키 대통령을 비롯한 친서방 성향 우크라이나 지도부 인사들을 법정에 세울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전범엔 손에 총을 들거나 방아쇠를 당긴 사람뿐만 아니라 명령을 내린 장군과 대통령들도 포함된다"면서 "대통령 권한대행을 지낸 투르치노프(알렉산드르 투르치노프), 포로셴코(페트로 포로셴코)와 젤렌스키 대통령 등이 그들"이라고 주장했다.

투르치노프는 우크라이나의 친서방화 정권 교체 혁명기인 2014년 초부터 2019년까지 상원 의장과 대통령 권한대행, 국가안보국방위원회 위원장 등을 역임했고, 포로셴코는 같은 시기(2014~2019년) 대통령을 지냈다.

시시키나 위원장은 이들 전·현직 우크라이나 대통령들이 민간인 학살을 위해 우크라이나 동부 돈바스 지역으로 민족주의자들을 보냈다고 주장했다.

그는 DPR 형법에는 군사 범죄나 테러리즘 지원에 대한 형사적 책임이 규정돼 있다면서 "군사 범죄에 대한 법적 검토가 이루어질 것이고 책임자는 처벌을 받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데니스 푸실린 DPR 정부 수장은 전날 우크라이나 남부 마리우폴의 아조프스탈(아조우스탈) 제철소에서 마지막까지 저항하다 러시아군에 포로가 된 우크라이나 군인들에 대한 전범 재판이 조만간 마리우폴이 속한 도네츠크주(州) 관내에서 열릴 것이라고 밝혔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