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 = 일본제일당 유튜브
출처 = 일본제일당 유튜브
일본 극우 단체가 최근 도쿄에서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를 모독하는 행사를 열어 공분을 사고 있다.

한국 외교부는 27일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 문제의 진실을 부정하고 피해자들을 모독하는 일부 일본 우익 세력의 행보에 대해 매우 유감스럽게 생각한다"고 비판했다.

극우 단체인 일본제일당이 지난 23일 유튜브에 게재한 동영상을 보면 행사장에는 위안부 피해자를 상징하는 '평화의 소녀상'과 유사한 풍선이 설치됐다.

일본제일당의 당수인 사쿠라이 마코토 등 행사 관계자들은 위안부 피해자를 조롱하는 발언과 행동을 서슴지 않았다.

사쿠라이는 혐한 시위를 주도한 '재일(在日) 특권을 허용하지 않는 시민 모임'(재특회)의 회장을 역임한 극우 인사다.
'혐한' 단체, 도쿄서 충격적 행사…위안부 모독 '도 넘었다'
그는 "아사히신문이 1991년 8월 13일 위안부 문제 단독 기사를 쓰면서 시작됐다"면서 아사히신문과 마이니치신문 등이 위안부 피해자 문제를 보도한 방식을 비판했다.

사쿠라이는 나아가 아사히신문의 위안부 관련 기사 등으로 포장한 펌프로 평화의 소녀상과 유사한 인형에 바람을 불어넣는 퍼포먼스를 했다. 진보 성향의 일본 언론이 위안부 피해자 문제를 부풀렸다는 주장으로 해석된다.

아울러 인형의 어깨에는 가짜 일본 지폐로 포장한 새를 올려놓았다. 위안부 피해자들이 성매매의 대가로 돈을 받았다고 주장하며 피해자를 모독한 것이다.

또 소녀상이 전시된 바닥에는 일본군 위안부를 모집한다는 신문 광고가 대리석에 새겨져 있었다. 여기에는 “위안부 시급 큰 모집. 연령은 17세 이상 23세까지. 근무처는 후방 ○○대 위안부. 월급은 300엔(약 3000원) 이상. 근무 시간은 오전 8시부터 오후 10시까지”라고 적혔다.

외교부는 "우리 정부는 피해자분들의 명예·존엄 회복 및 마음의 상처 치유를 위해 가능한 모든 노력을 다해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이미나 한경닷컴 기자 helper@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