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보리의 추가 대북제재안 표결 앞두고 거듭 반대 의사 밝혀
"새 제재 대신 기존 제재 일부 완화해 北 주민에 희망줘야"
유엔주재 중국대사 "대북 추가제재 도움 안 돼…상황 악화할 것"
유엔 안전보장이사회(안보리)의 대북 추가 제재 결의안 표결을 앞두고 중국이 거듭 반대 의사를 밝혔다.

장쥔 주(駐)유엔 중국대사는 26일(현지시간) 기자들과 만나 "추가 제재가 현 상황에서 도움이 될 것이라고 생각하지 않는다"며 "단지 상황을 훨씬 더 악화할 수 있다"고 말했다고 AP·스푸트니크 통신이 전했다.

대북 추가 제재를 주도하는 미국을 향해 장 대사는 제재보다는 대화 재개와 한반도 상황의 정치적 해결을 찾기 위한 "의미 있고 실용적인 조치"에 나설 것을 촉구했다.

한반도 긴장이 고조되는 상황에서 당사국들의 도발 자제가 중요하다며 신규 제재를 부과하는 대신 기존 제재 일부를 완화해 북한 주민들에게 "희망을 줘야 한다"고 장 대사는 주장했다.

그는 "누군가 북한이나 한반도 상황을 자신들의 전략적 혹은 지정학적 어젠다를 위한 카드로 이용하는 것을 보고 싶지 않다"며 미국의 '아시아 중시' 전략을 간접 비판하기도 했다.

이어 장 대사는 "동북아를 전장으로 만들거나 그곳에서 긴장과 대치를 초래하려는 어떠한 시도에도 전적으로 반대한다"면서 "우리는 북한과 한반도의 이웃으로서 평화와 안보를 유지하고 비핵화를 증진할 책임을 갖고 있다.

이는 항상 우리의 목표"라고 강조했다.

장 대사에 앞서 주유엔 중국대표부는 전날 미국이 안보리 대북 제재 결의안 표결 방침을 공개한 직후 "어떤 문제도 해결하지 못할 것"이라고 비판한 바 있다.

이날 발언은 오후 안보리 표결 직전에 나온 것이지만, 장 대사는 거부권 행사 여부에 대해선 구체적으로 답하지 않았다.

추가 대북 제재 결의안은 안보리 15개 이사국 중 9개국 이상이 찬성하고, 5개 상임이사국 중 한 나라도 거부권을 행사하지 않아야 채택된다.

북한의 우방인 중국과 러시아가 미국 주도 결의안에 거부권을 행사할 가능성이 있는 것으로 외교가는 보고 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