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이터 인터뷰 "곧 임시 예산안 마련…3조5천억원 화폐 발행도 추진"
"시위는 자연스러운 일…정치 시스템은 불안정하게 하지 않을 것"
'경제난' 스리랑카 총리 "인프라 예산 줄여 구호지원에 집행"
'국가 부도' 상황을 맞은 스리랑카의 라닐 위크레메싱게(73) 신임 총리가 인프라 프로젝트 예산 등을 최대한 줄여 구호 지원에 사용하겠다고 밝혔다.

위크레메싱게 총리는 24일(현지시간) 로이터통신과 인터뷰에서 6주 이내에 이런 내용을 담은 임시 예산안을 마련하겠다며 이같이 말했다.

위크레메싱게 총리는 가능한 한 최대한 비용을 줄여서 복지 등 2년짜리 구호 프로그램으로 돌릴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그는 "보건부 예산은 깎을 수 없고 교육 예산도 삭감에 제한이 있지만 다른 여러 부처 예산은 줄일 수 있다"고 덧붙였다.

이어 "정부 수입도 없는 상태라 1조 스리랑카루피(약 3조5천억원)정도를 더 발행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스리랑카는 주력 산업인 관광 부문이 붕괴하고 중국과 벌인 일대일로(중국-중앙아시아-유럽을 연결하는 육상·해상 실크로드) 사업 등으로 대외 부채가 급증한 가운데 지나친 감세 등 재정 정책 실패까지 겹치면서 최악의 경제난에 직면했다.

연료, 의약품, 식품 등 생필품 부족도 심각한 상태다.

와중에 전국 곳곳에서는 정권 퇴진을 요구하는 목소리가 이어졌고 지난 9∼10일에는 격렬한 시위와 폭동이 발생, 9명 이상이 숨지고 300여명이 다치기도 했다.

다만, 고타바야 라자팍사 대통령의 형인 마힌다 라자팍사 전 총리가 물러나고 지난 12일 야권 지도자로 과거 여러 차례 총리를 역임했던 위크레메싱게가 새 총리로 임명되면서 정국은 조금씩 안정을 찾아가는 모양새다.

여전히 시위는 발생하고 있지만 심각한 유혈 충돌은 보고되지 않고 있다.

위크레메싱게 총리는 경제난 등에 시달리면 시위하는 게 자연스러운 일이라며 다만, 시위가 정치 시스템을 불안정하게 하지 않도록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경제 위기로 벼랑 끝에 몰린 스리랑카 정부는 지난달 12일 국제통화기금(IMF)과 구제금융 지원 협상이 마무리될 때까지 대외 부채 상환을 유예한다며 '일시적 채무불이행(디폴트)'을 선언했다.

이후 지난 18일부터는 기한 내에 국채 이자를 내지 못하면서 공식적인 디폴트 상태로 접어들었다.

스리랑카 정부는 IMF 협상을 진행하면서 인도, 세계은행(WB), 아시아개발은행(ADB) 등으로부터 긴급 지원도 받고 있다.

위크레메싱게 총리는 다음 주에는 스리랑카 주재 중국 대사를 만나 비료, 의약품 지원 등을 모색할 것이라며 "다음 달 1일까지 IMF와 협상을 이끌 새 재무장관도 임명될 것"이라고 말했다.

'경제난' 스리랑카 총리 "인프라 예산 줄여 구호지원에 집행"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