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사회 휴전 촉구하지만…우크라 "영토 내주는 평화협상 없다"
우크라 국민 82% "러시아에 영토 양보해선 안돼"
전쟁이 길어지며 우크라이나와 러시아 간 평화 협상을 촉구하는 목소리가 나오는 가운데 우크라이나 국민의 82%는 협상을 위해 러시아에 영토를 양보해선 안 된다고 응답했다.

영국 일간 가디언 등은 키이우 국제 사회학 연구소가 13일부터 18일까지 우크라이나 성인 2천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진행한 결과 이같은 결과가 나왔다고 24일(현지시간) 보도했다.

평화와 독립을 위해 영토를 버려도 된다고 말한 사람은 응답자의 10%에 불과한 것으로 나타났다.

러시아가 점령한 지역에 거주하는 우크라이나 국민의 77%은 어떤 형태의 영토 양보도 있어선 안 된다고 답했다.

러시아군과 치열한 전투가 벌어지고 있는 우크라이나 동부 지역에서는 19%의 응답자만이 협상을 위한 영토 양보에 동의했다.

우크라이나 전쟁이 3개월째로 접어들자 서방은 양국의 휴전을 재촉하고 있다.

국제정치의 '거목'으로 평가받는 헨리 키신저 전 미 국무부 장관은 23일 스위스 다보스에서 열린 세계경제포럼(WEF)에서 우크라이나가 러시아를 상대로 완전한 승리를 얻으려 하지 말고 조속히 협상에 나서야 한다는 입장을 밝혔다.

마리오 드라기 이탈리아 총리도 최근 "우리는 우크라이나를 지지하는 동시에 평화 회담도 시작해야 한다.

미국을 비롯한 모든 당사국이 얼굴을 맞대고 즉각적인 휴전 논의에 착수해야 한다"고 역설했다.

로이드 오스틴 미국 국방장관도 지난 13일 세르게이 쇼이구 러시아 국방장관과 통화에서 즉각적인 휴전을 촉구했다.

그러나 우크라이나는 영토를 조건으로 한 평화 협상에 단호한 입장이다.

안드리 예르마크 우크라이나 대통령 비서실장은 22일 "러시아에 영토를 넘기는 것을 대가로 한 휴전 협정은 없을 것"이라며 "전쟁은 우크라이나의 영토 보전과 주권을 완전히 회복하는 것으로 끝나야 한다"고 강조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