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이 우크라이나에 군사적 지원을 하는 방안을 추진하고 있다. 살상용 무기를 제외한 다양한 군수물자를 제공하는 안이 우선적으로 검토되고 있다.

로이드 오스틴 미 국방장관은 23일(현지시간) ‘우크라이나 국방 연락그룹’ 회의 직후 브리핑을 통해 “20개국이 우크라이나에 대한 새로운 안보 지원 방안을 내놨다”고 밝혔다. 오스틴 장관은 “일부 국가는 우크라이나군 훈련과 군사 시스템을 유지하기 위해 새로운 약속을 했다”고 설명했다. 덴마크가 대함 하푼 미사일을, 체코가 공격용 헬기를 대표 사례로 제시했다.

우크라이나 국방 연락그룹은 지난 4월 창설돼 미국 주도로 매달 우크라이나 지원 방안을 논의하는 협의체다. 북대서양조약기구(NATO) 회원국과 한국, 일본, 뉴질랜드 등 40개국이 참여한다.

이날 회의엔 한국 측에서 신범철 국방부 차관이 화상으로 참가했다. 신 차관은 24일 “글로벌 중추 국가로서 국제사회에서 우리 책임과 역할을 고려해 우리가 기여할 방안을 추가로 검토하겠다”고 밝혔다. 같은 날 문흥식 국방부 부대변인은 브리핑에서 “우크라이나에 군수품 추가 지원을 추진하고 있으며 조기 지원이 이뤄지도록 노력하고 있다”고 말했다. 다만 살상용 무기 지원에 대해선 “신중한 검토가 있어야 된다”며 즉답을 피했다.

이와 관련, 빅터 차 전략국제문제연구소(CSIS) 부소장은 “한국이 다음달 NATO 정상회의에서 우크라이나 문제에 있어 큰 변화를 보일 것으로 본다”고 말했다.

워싱턴=정인설 특파원/김동현 기자 surisuri@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