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北 핵실험·미사일 도발 실질적 위험…美, 위협에 움추려들지 않아"
안보보좌관 기내브리핑 "만일 사태 대비…역내 군 태세 수정 가능성"
美 "바이든 핵심 메시지 '동맹을 위해 여기에'"…北도발 재경고
제이크 설리번 미 백악관 국가안보보좌관은 19일(현지시간) 조 바이든 대통령의 한국·일본 방문 기간 북한이 7차 핵실험 혹은 장거리 미사일 발사에 나설 가능성이 있다고 거듭 경고했다.

설리번 보좌관은 이날 바이든 대통령의 한국행 비행기에서 기자들과 만나 북한의 핵 또는 미사일 시험 가능성에 대한 질문에 "우리가 한국 혹은 일본에 있는 기간 어떤 종류의 실질적인 위험이 있을 수 있다는 점을 경고했다"고 상기했다.

그러면서 그는 "이는 7차 핵실험일 수도 있고 미사일 시험일 수도 있다"며 "올해 들어 북한은 미사일 시험을 이어왔다"고 지적했다.

또 "북한은 수십 년간 군사력 발전과 도발을 위해 미사일 시험발사를 해 왔다"며 "우리는 이런 만일의 사태에 대비돼 있다"고 강조했다.

설리번 보좌관은 특히 한국·일본과 긴밀히 공조하고 있다는 점을 재확인하며 "이에 대응하기 위해 동맹뿐 아니라 중국과도 협력해야 한다는 점을 알고 있다"면서 "이(북한의 도발)는 동맹 방어를 위한 미국의 용기를 키울 뿐 아니라 역내에서 우리 군 태세의 수정을 야기할 수 있다"고 밝혔다.

설리번 보좌관은 전날 백악관 브리핑에서도 바이든 대통령의 아시아 순방 혹은 이후에 북한의 핵 및 미사일 시험 가능성을 선제적으로 제기하며, 이에 대한 군 태세 수정 가능성을 거론한 바 있다.

그는 "이번 순방의 핵심 메시지는 미국이 여기에 우리의 동맹을 위해 왔다는 것"이라며 "우리는 한국과 일본에 방위와 억지력을 제공하는 것을 돕기 위해 여기 왔고, 우리는 어떤 위협이나 공격에도 단호하게 대응할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이들 두 나라 및 한미일 삼각 공조는 북한의 어떤 추가적인 도발에도 오히려 강해질 것"이라며 "만약 무슨 일이 발생한다면 이는 다만 미국이 인도·태평양에 관여하려 한다는 점, 미국이 충실한 동맹이라는 점, 어떤 공격에도 움츠러들지 않는다는 점만을 확인하고 강조할 뿐"이라고 단언했다.

현시점에서 북한과의 대화 노력에 대해선 "바이든 정부 출범 이후 우리는 북한에 조건 없는 대화에 준비돼 있으며 궁극적 목적은 한반도 비핵화라는 점을 분명히 해 왔다"며 "우리는 이를 행동 대 행동 원칙에 기반해 그들이 단계를 밟을 준비가 돼 있으면 우리도 준비돼 있다고 제안해 왔다"고 말했다.

이어 "우리는 이를 북한에 여러 경로를 통해 직접 소통해 왔다"며 "이를 우리 동맹과 공조 속에 소통했고, 이에 대한 의사를 중국과도 이야기했다"고 부연했다.

설리번 보좌관은 "북한은 현재까지 의미 있거나 건설적인 외교에 관여할 어떤 의사도 내보이지 않고 있다"며 "그들이 거부를 계속하는 한, 우리는 동맹과 공조 속에 압박을 가하고 도발 행위에 대해선 투명하고 단호하게 대응하는 길을 이어갈 것"이라고 덧붙였다.

바이든 대통령의 방한 기간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과의 회담 계획을 묻는 말엔 "그에 대해 아는 바 없다"고 부인했다.

한국 정부가 동결한 이란 원유 수출 대금 문제와 관련해선 "이란이 핵 개발을 계속하는 한, 우리는 동맹과 함께 제재를 이어가야 한다"는 입장을 내놓았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