크렘린, 관영언론 간부들과 회의…주 5회 보도지침 내려보내

[우크라 침공] 가짜뉴스 확대 재생산하는 러시아 언론…원인은 '보도지침'
러시아 언론이 일사불란하게 가짜뉴스를 확대 재생산하는 것은 정부의 보도지침 때문이라는 주장이 제기됐다.

시사잡지 뉴요커는 19일(현지시간) 러시아 국민에게 우크라이나 전쟁의 원인과 진행 상황에 대한 왜곡된 정보를 주입하고 있는 국영 방송 등 언론 현황을 소개했다.

러시아 언론계 인사들에 따르면 러시아의 대통령실인 크렘린 관리들은 매주 언론사 간부들을 소집해 회의를 개최한다.

관영 언론 편집장과 발행인, 앵커 등이 참석하는 이 회의에선 우크라이나 전쟁과 관련해 다뤄야 할 주제들이 논의된다.

이어 크렘린은 관영 언론을 대상으로 일주일에 다섯 번씩 보도지침을 하달한다.

보도지침은 보통 6~10개의 기사 주제가 포함돼 있고, ▲경제 ▲폭로 ▲감상적 보도 ▲비판 등 4개의 범주로 나뉘는 것으로 알려졌다.

경제 주제와 관련해서는 국제사회의 제재는 러시아 경제에 아무런 부정적 영향을 미치지 못하고, 오히려 국제 경제에 부담이 될 것이라는 내용이다.

영국인들이 난방을 할 수 없고, 독일인들은 휘발유 가격 인상 탓에 자전거를 타야 하고, 서구 국가들이 식량난에 시달릴 것이라는 등의 기사가 해당된다.

폭로 기사는 서구 국가로 탈출한 우크라이나인들이 알고 보니 범죄자들이었다거나, 우크라이나군이 러시아 여성을 성폭행했다는 식의 내용이다.

감상적 보도는 우크라이나 내 러시아계 주민과의 동질성을 부각하는 것이 목표다.

러시아가 점령한 지역에 대한 '인도주의적 지원'이나, 우크라이나 어린이에 대한 러시아 의사의 봉사활동 등을 담은 보도다.

비판 기사는 우크라이나와 미국 등 국제사회를 겨냥한 보도다.

특히 볼로디미르 젤렌스키 우크라이나 대통령을 매도하는 내용이 많고,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의 정신 건강에 문제가 있다는 내용도 자주 등장한다.

이 같은 보도지침 때문에 러시아에선 어느 채널이나 사실상 동일한 내용을 담은 기사가 방송될 뿐 아니라, 기사 순서까지 대동소이하다는 설명이다.

러시아 방송이 크렘린의 보도지침을 그대로 따르는 것은 관영 언론이기 때문이다.

'채널원'과 '러시아원' 등 러시아 방송사들은 모두 국가가 소유하거나, 국가에 의해 통제된다.

구(舊)소련 붕괴 후 러시아 방송은 민영회사들이 운영했지만, 지난 2000년 블라디미르 푸틴 대통령이 권력을 장악한 이후 관영화됐다.

대부분의 관영 언론 직원들은 크렘린의 보도지침에 별다른 문제의식을 지니고 있지 않은 것으로 알려졌다.

러시아 국방부가 내려보내는 영상에 기사를 만들어 붙이는 작업을 하는 한 뉴스 편집자는 우크라이나에 나치가 있다고 믿느냐는 질문에 "정부가 공식적으로 그런 표현을 쓴다면 그게 맞을 것"이라고 말했다.

유럽연합(EU)은 러시아 국영 방송사인 RT와 뉴스통신사 스푸트니크가 가짜뉴스 전파에 앞장서고 있다는 이유로 유럽 내 기사 전송과 배포를 금지한 상태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