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래 폭풍이 강타한 이라크 주요 도시가 주황색으로 뒤덮였다.

16일(현지시간) 영국 데일리메일, BBC 등은 황사 모래 폭풍이 이라크 수도 바그다드뿐만 아니라 남부 나자프, 북부 쿠르드 자치구 술라이마니야 등 수많은 도시를 주황색으로 뒤엎었다고 보도했다.

보도에 따르면 도시의 색을 완전히 바꿔버리는 황사는 4월 중순 이후 벌써 8번 발생했고, 이는 이라크에서 유례가 없던 일이다.

가시거리가 300m밖에 되지 않자 바그다드 국제공항은 모든 비행기의 운항을 멈췄다. 바그다드를 포함한 이라크 18개 주 가운데 7개 주가 정부청사 폐쇄를 명령하고, 학교도 전국적으로 휴교에 들어가는 등 도시 기능도 마비됐다.

황사는 국민들의 건강도 위협하고 있다. 이라크에서는 하루에만 수백명이 호흡곤란을 호소하며 병원을 찾고 있으며, 이달에만 5000여명이 호흡기 질환으로 병원 치료를 받은 가운데 1명은 사망한 것으로 알려졌다.

중동은 원래 먼지와 모래 폭풍에 시달리는 지역이지만 최근 황사가 더 자주 발생하고 있고, 피해도 커지고 있다. 그 배경으로는 강물의 남용, 계속되는 댐 건설, 과도한 방목, 삼림 벌채 등이 꼽힌다.

한편, 유엔은 이라크를 기후 변화와 사막화에 가장 취약한 세계 5대 국가 중 하나로 분류했고, 이라크 환경부 관계자는 이라크가 향후 20년 동안 매년 272일간 황사를 겪을 수 있다고 내다봤다.

이보배 한경닷컴 객원기자 newsinfo@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