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게티이미지뱅크
사진=게티이미지뱅크
영국의 대표 음식 피시앤드칩스(fish and chips)가 사라질 위기에 놓였다.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 등으로 식자재 가격이 급등하면서다.

피시앤드칩스는 흰살생선에 튀김옷을 입혀 감자튀김과 함께 내놓는 음식이다.

16일(현지시간) CNN방송에 따르면 앤드루 크룩 전국피시프라이연맹(NFFF) 회장은 “1만개에 달하는 피시앤드칩스 레스토랑 중 3분의 1이 앞으로 9개월 안에 문을 닫을 것”이라며 “이번 위기는 내가 본 것 중에 최악”이라고 했다.

1913년 설립된 NFFF에는 1200여개에 달하는 피시앤드칩스 사업체들이 소속돼 있다. 피시앤드칩스는 2차 세계대전 당시 배급된 재료만으로도 만들 수 있어 영국인들의 국민 먹거리가 됐다. 윈스턴 처칠 영국 전 총리는 이 음식을 두고 “우리의 좋은 동료”라고 불렀다.

위기의 배경에는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이 촉발한 인플레이션이 있다. 주재료인 대구(생선의 일종)와 식용유의 가격이 크게 올랐다. 대구의 40%는 러시아 해역에서 생산된다. 튀기는 데 쓰이는 식용유의 가격도 올랐다. 우크라이나는 식용유의 일종인 해바라기유를 만드는 데 쓰이는 해바라기씨를 세계에서 가장 많이 수출한다. 유엔식량농업기구(FAO)에 따르면 식물성 기름 가격지수는 지난 1년간 53.7% 올랐다.
사진=게티이미지뱅크
사진=게티이미지뱅크
대안도 마땅치 않다. 또 다른 식용유인 팜유와 카놀라(유채)유의 가격도 상승했다. 전 세계 팜유 공급량의 절반 이상을 차지하고 있는 인도네시아는 국내 식용유 가격 안정화를 위해 팜유 수출을 금지한 상태다. 유채 최대 수출국인 캐나다는 지난해 극심한 가뭄을 겪어 작황이 부진했다. 올들어 캐나다의 유채 수출량은 지난해보다 35.4% 줄어들었다.

러시아산이 아닌 흰살 생선의 가격도 뛰었다. 영국 정부가 러시아산 흰살 생선에 높은 관세를 부과할 것이라는 우려가 커지면서 업체들이 ‘사재기’에 나섰다. CNN방송에 따르면 아이슬란드산 대구 한 상자의 가격은 현재 270파운드로 작년 동기(140파운드)보다 2배 가량 상승했다.

크룩 회장은 “작년 말부터 오르기 시작한 피시앤드칩스 재료 가격이 러시아가 우크라이나를 침공한 2월 이후 급등세로 돌아섰다”고 설명했다.

박주연 기자 grumpy_cat@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