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립 10년 진실위, 대선정국서 과거 인권문제 적극 제기 태세
군부 출신 요직 등용한 극우 성향 대통령에겐 감표요인될듯
브라질 옛독재정권 인권문제 대선 쟁점 조짐…현 대통령에 타격?
오는 10월 브라질 대선을 앞두고 과거 군사 독재정권 시절의 인권문제가 대선 쟁점으로 떠오를 조짐이다.

과거 브라질 군사독재정권의 인권 범죄를 따지기 위해 지난 2012년 5월 16일 설치된 국가진실위원회가 올해 창립 10주년을 맞아 인권 문제를 적극적으로 제기할 태세를 보이면서다.

일간지 폴랴 지 상파울루 등 주요 매체들은 16일(현지시간) 진실위가 대선이 다가오면서 과거 군사독재정권의 인권 관련 의제를 적극적으로 제기하는 방식으로 자이르 보우소나루 대통령을 축으로 하는 극우 세력에 대한 공세를 높이고 있다고 보도했다.

브라질에서는 1964년 3월 31일 군부 쿠데타가 일어났고, 군사독재정권은 1985년까지 21년간 계속됐다.

이 기간에 야당 탄압과 불법체포·고문·암살, 의회 해산, 언론 검열 등이 자행됐다.

좌파 지우마 호세프 전 대통령 집권 시절인 지난 2012년 활동을 시작한 진실위는 지난 2014년 12월 10일 군사독재정권 시절 인권범죄가 조직적으로 자행됐다는 내용의 보고서를 발표했다.

진실위는 사망·실종자 434명과 인권 범죄에 연루된 377명의 명단도 발표했다.

지난 1985년 군사독재정권이 끝나고 민주주의가 회복된 이후 브라질에서는 군의 정치적 개입을 경계하는 분위기가 강해졌으나 2019년 보우소나루 정부가 출범하면서 군 출신이 정부 요직에 대거 진출하면서 군의 영향력이 다시 확대됐다.

지난 3월 말에는 국방부가 군부 쿠데타 발발 58주년 성명을 통해 "1964년 쿠데타는 민주주의를 강화하는 결과를 가져왔다"고 주장해 논란을 일으켰다.

국방부는 쿠데타 이후 브라질 사회가 안정되고 안보와 경제성장, 정치적 성숙의 시기를 맞았으며 평화와 민주주의 강화, 국민통합이 이뤄졌다고 강조했으나 인권 범죄에 대해서는 일절 언급하지 않았다.

정치 전문가들은 브라질 경제의 성장 둔화와 높은 물가, 환경 파괴를 둘러싼 논란과 함께 과거 인권 문제가 본격적으로 대두되면 군 출신을 대거 중용한 보우소나루 대통령에게 불리하게 작용해 지지표를 크게 잠식할 것으로 예상했다.

이렇게 되면 보우소나루 대통령과 양자 대결 구도를 형성하고 있는 좌파 루이스 이나시우 룰라 다 시우바 전 대통령이 반사이익을 얻게 될 것이라고 전문가들은 내다봤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