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토는 조조, 러는 손권의 강동, 우크라이나는 사이에 낀 형주"
中 관영지, 우크라전쟁 적벽대전 비유 中소녀 영상 소개
중국 관영 매체가 우크라이나 전쟁을 '삼국지연의'의 적벽대전 상황에 빗대며 러시아의 이른바 '안보 우려'를 강조한 중국 소녀의 영상이 온라인에서 화제라면서 소개했다.

중국 공산당 기관지 인민일보의 자매지인 글로벌타임스는 13일 러시아-우크라이나 충돌을 삼국지연의에 비유한 소녀의 영상이 인터넷에서 확산하고 있다며 필리핀 외무장관이 SNS를 통해 찬사를 보냈다고 전했다.

영상에 따르면 소녀는 러-우크라 전쟁 상황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느냐는 질문을 받자 유창한 영어로 "미국이 이끄는 나토(북대서양조약기구·NATO)는 조조군 같고, 러시아는 손권 치하의 강동 같고, 우크라이나는 갈등하는 양측 사이에 낀 형주 같다"고 말했다.

이어 소녀는 "조조가 형주를 장악하면 전략적 완충지대가 사라지고 조조가 곧바로 강을 따라 내려올 수 있기에 손권은 위협을 느꼈고, 결국 적벽대전을 시작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소녀는 "삼국 당시와 현재의 러-우크라 전쟁은 차이가 없다"고 했다.

결국 나토의 동진이 우크라이나에까지 미치는 데 대해 러시아가 안보 위협을 느껴 전쟁을 일으켰다는 취지다.

소녀는 또 볼로디미르 젤렌스키 우크라이나 대통령의 운명에 대해 질문받자 "유총을 생각해보라"고 말했다.

글로벌타임스는 "역사에서 유총은 싸우지도 않고 조조에게 항복해 형주를 넘겼고, 그런 뒤 점차 역사의 무대에서 사라졌다"는 설명을 붙였다.

글로벌타임스는 소녀에 대한 네티즌들의 찬사를 소개했고, 다른 중국 매체들도 이 영상을 보도했다.

공식적으로는 '중립' 노선을 표방하지만 이번 전쟁에서 사실상 러시아의 편을 든 중국 정부의 '속내'를 소녀가 대변했다는 시각이 매체들 보도의 행간에 담긴 것으로 풀이된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