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REUTERS
사진=REUTERS
미국 식품의약국(FDA)가 라텍스로 제작된 속옷도 콘돔처럼 성병을 예방하는 의료기기라고 공식적으로 인정했다. 바이러스를 차단하는 용도로 적합하다는 판단에서다. 콘돔을 사용하지 않는 성소수자들에게 희소식이라는 전망이 나온다.

12일(현지시간) 뉴욕타임스(NYT)는 FDA가 사상 처음으로 특수 속옷을 성병을 예방하는 의료기기로 인정했다고 보도했다. 속옷이 성병예방 도구로 승인된 건 이번이 처음이다. 코트니 리아스 FDA 사무소장은 “특수 속옷이 구강성교를 할 때 성병을 예방하는 도구로 활용될 수 있다”고 밝혔다.

과거 구강성교를 할 때 성병을 막는 유일한 도구는 ‘고무 댐(Rubber dam)’ 뿐이었다. 1864년 치과 시술용으로 개발된 제품으로 얇은 고무막으로 입안의 점막을 감싸는 형태다. 1990년대 초 고무 댐이 변형돼 성인용품으로 출시됐다. 주로 성소수자들을 위해 제작됐다. 당시 FDA로부터 의료기기 승인을 받았지만 판매는 저조했다. 착용이 어렵고 가격이 콘돔보다 비쌌기 때문이다.
멜라니 크리스톨 로랄스 최고경영자(CEO). 링크드인 프로필 캡쳐
멜라니 크리스톨 로랄스 최고경영자(CEO). 링크드인 프로필 캡쳐
여기서 아이디어를 얻어 라텍스 속옷이 개발됐다. 변호사 겸 인권운동가인 멜라니 크리스톨(사진)이 2018년 일회용 속옷업체 ‘로랄스’를 설립했다. 그는 콘돔에 쓰이는 얇은 라텍스를 활용한 특수 속옷을 제작했다. 이 제품은 신체에 밀작돼 체액이 들어갈 틈을 막는다. 바이러스 전파 가능성을 제거한 것. 크리스톨 로랄스 최고경영자(CEO)는 여기에 바닐라향, 옥수수 전분 등을 입혀 가향 속옷을 시판용으로 제작했다.

FDA는 이 제품의 임상시험을 진행하진 않았지만 두께, 재질, 강도 등을 시험했다. 지난 1년 동안의 승인과정이 화제가 돼서 미국 내 소비자들이 이 제품에 관심을 줬다고 뉴욕타임즈는 분석했다.

성소수자뿐 아니라 청소년들에게도 도움이 될 거란 관측도 나온다. 미국 앨라배마대학에서 감염병을 연구하는 잔 마라초 박사는 “성병은 어떻게든 옮을 수 있다”며 “특히 청소년들이 구강성교를 하는 경우가 잦은데 성병의 위험에 노출될 수 있다”고 설명했다. 그는 “어떤 방식으로든 보호책이 필요하다”고 덧붙였다.

미국 질병통제예방센터(CDC)에 따르면 헤르페스, 매독, 임질과 같은 성병 바이러스는 구강성교를 통해 번질 수 있다. CDC는 에이즈의 원인 바이러스인 인체면역결핍바이러스(HIV)가 구강성교로 전파될 가능성은 낮지만 인체유두종바이러스(HPV)는 쉽게 전달된다고 강조했다. HPV가 인체에 들어서면 구강암 또는 인후암에 걸릴 가능성이 높아진다.

오현우 기자 ohw@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