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럽연합(EU) 행정부 격인 집행위원회가 러시아 원유 수입 금지 방안 수정을 제안했다. 원유 금수를 꺼리는 회원국들을 설득하기 위한 조치로 풀이된다.

로이터통신은 6일(현지시간) 소식통들을 인용해 EU 회원국 대사들은 헝가리, 슬로바키아, 체코 등에 석유 기반 시설을 개선하는 데 시간을 더 주는 방안을 논의했다고 보도했다.

소식통에 따르면 수정안에는 헝가리, 슬로바키아가 2024년 말까지 송유관을 통해 러시아 석유를 살 수 있도록 하고, 체코는 조기에 서유럽에서 송유관을 통해 석유를 확보하지 못할 경우 2024년 6월까지 러시아 석유를 계속 구매할 수 있도록 하는 내용이 담겼다.

또 EU 선박이 러시아 석유를 수송하는 것을 금지하기 전 당초 계획한 1개월이 아니라 3개월의 이행 기간을 부여하는 것이 포함됐다.

이번 조치는 러시아 원유 금수를 꺼리는 회원국들을 설득하기 위한 조치로 풀이된다. EU 집행위는 최근 러시아 원유와 석유제품 수입을 중단하는 내용의 대러시아 6차 제재안을 제안했다.

하지만 반발이 거셌다. 빅토르 오르반 헝가리 총리는 "러시아산 석유 수입 금지를 포함한 EU의 새로운 대(對)러시아 제재안을 지지할 수 없다"며 "러시아 석유에 65%를 의존하는 헝가리의 경제 시스템을 바꾸려면 5년이 걸리고, 정유소와 파이프라인에 막대한 투자도 필요할 것"이라고 했다. 이어 그는 우르줄라 폰데어라이엔 EU 집행위원장을 지목하며 "그는 고의적이든 그렇지 않았든 유럽의 단합을 공격했다"고 비판했다.

당초 집행위가 제시한 원안은 제재안 채택 후 6개월 만에 러시아산 원유 구매를 중단하고 연말까지 관련 제품 수입을 중단하도록 하는 내용이었다.

러시아에 우호적인 헝가리와 러시아산 원유 의존도가 70%로 높은 슬로바키아 경우 2023년 말까지 러시아 원유 수입을 계속할 수 있는 방안이 제시됐다.

박주연 기자 grumpy_cat@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