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TF 흐름을 한눈에 짚어드리는 ETF 시황 시간입니다.

오늘 장 VIX지수와 곡물 관련 ETF는 강세 보였습니다. 반면 비트코인과 온라인 리테일은 관련 ETF는 약세 보였습니다.

<상승 ETF>

먼저 VIX ETF 확인해보겠습니다. 오늘 장 3대 지수는 큰 폭으로 내려 올해 최악의 하루를 보냈습니다. 미국 증시는 어제 75bp 금리 인상 가능성이 낮아지며 안도감에 랠리를 펼친 바 있습니다. 하지만 국채 금리가 급등하고 경기 경착륙 가능성이 부각되며 오늘 장 내렸습니다. 월가의 공포지수인 VIX 지수는 약 23% 올라 31선에서 움직이고 있습니다. 따라서 관련 ETF도 올랐습니다. ProShares VIX Short-Term Futures ETF(VIXY) 살펴보겠습니다. 프로셰어즈에서 운용하고 있고 VIX지수 선물을 따라가고 있습니다. 약 17% 상승 마감했습니다.

다음은 곡물 ETF입니다. 오늘 장 곡물은 전반적으로 우상향 곡선 그렸습니다. 특히 밀의 경우 약 3% 상승했습니다. 인도가 밀 수출 제한을 고려하고 있다는 소식과 미국 일부 지역이 가뭄으로 생산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점이 가격 상승으로 이어진 겁니다. 관련해서 iPath Series B Bloomberg Grains Subindex Total Return ETN(JJG) 확인해보겠습니다. 바클레이즈에서 운용하고 있습니다. 밀, 옥수수, 대두, 대두박 가격을 따라가고 있습니다. 해당 농산물 모두 오늘 장 우상향 곡선 그렸습니다. JJG는 2.53% 올랐습니다.

<하락 ETF>

하락한 ETF 살펴보겠습니다. 먼저 비트코인 ETF 확인해보겠습니다. 어제 장 비트코인은 자이언트 스텝 금리 인상 부담을 덜면서 4만 달러 선을 회복하기도 했습니다. 하지만 오늘 장 어제의 상승분을 모두 반납하고 약 9% 내렸습니다. 현재 3만 6천 달러 선에서 움직이고 있습니다. 코인데스크는 이와 관련해 달러화가 오르자 위험자산 선호 심리가 위축됐고, 따라서 비트코인 상승세가 멈췄다고 했습니다. 관련해서 ProShares Bitcoin Strategy ETF(BITO) 살펴보겠습니다. 프로셰어즈에서 운용하고 있고 비트코인 선물 가격을 따라가고 있습니다. 비트코인 ETF 중 가장 먼저 상장된 ETF입니다. 오늘 장 약 9% 하락 마감했습니다.

이번에는 온라인 리테일 ETF 확인해보겠습니다. 오늘 장 온라인 리테일 관련 주식들은 약세 보였습니다. 엣시, 이베이, 쇼피파이의 경우 실적 가이던스를 하향 조정한 후 오늘 장 크게 밀렸습니다. CNBC는 이와 관련해 소비자들이 온라인 지출을 줄이고 실물 매장으로 발길을 돌리고 있다고 했습니다. 구체적으로 온라인 소비가 전년동기 대비 1.8% 감소했지만, 오프라인 판매는 10% 증가했다고 했습니다. 관련해서 ProShares Online Retail ETF(ONLN) 체크해보겠습니다. 프로셰어즈에서 운용하고 있고 온라인 리테일 기업들을 추종하고 있습니다. 상위 보유 종목으로 아마존, 알리바바, 이베이 등이 이름을 올렸습니다. 오늘 장 7.93% 빠졌습니다.

지금까지 ETF 시황이었습니다.

이예은 외신캐스터


정연국기자 ykjeong@wowtv.co.kr
5월 6일 ETF 시황...VIX지수·곡물 ETF 강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