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브로프, 이탈리아 방송 인터뷰서 "젤렌스키도 유대인인데…" 질문에
이스라엘 외무부, 러시아 대사 초치…"터무니없는 거짓말" 반발
[우크라 침공] "히틀러도 유대인 혈통" 러 외무 발언에 이스라엘 격앙
세르게이 라브로프 러시아 외무장관이 우크라이나의 '탈나치화'라는 침공 명분을 정당화하며 아돌프 히틀러가 유대인 혈통이라는 발언을 해 이스라엘의 강한 반발을 사고 있다.

문제의 발언은 1일 밤(현지시간) 이탈리아 민영방송 '레테4'의 대담 프로그램을 통해 방영된 인터뷰에서 언급됐다.

라브로프 장관은 인터뷰에서 '볼로디미르 젤렌스키 대통령이 유대인인데 우크라이나의 탈나치화가 전쟁 명분이 될 수 있나'라는 취지의 질문에 "히틀러도 유대인 혈통"이라며 "그것은 아무런 의미가 없다"고 답했다.

그러면서 "우리는 현명한 유대인들이 '가장 열렬한 반유대주의자들은 대개 유대인 자신들'이라고 말하는 것을 오랫동안 들어왔다"고 부연했다.

러시아는 지난 2월 우크라이나를 침공하며 '탈나치화'를 주요 목표 가운데 하나로 내세웠으나 국제사회는 이에 냉담한 반응이었다.

오히려 친러 정권 수립 혹은 영토 확장을 위한 '구실'에 불과하다는 시각이 지배적이었다.

라브로프 장관은 인터뷰에서 이러한 시각을 일축하고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이 내세운 침공 명분이 정당하다는 점을 재차 강조하려 한 것으로 보인다.

하지만 2차 세계대전 당시 600만명이 희생된 '홀로코스트'(나치 독일의 유대인 대학살)의 주범 히틀러가 유대인 혈통이라는 언급은 이스라엘을 자극하며 거센 반발을 불렀다.

dpa·로이터 통신 등 외신에 따르면 이스라엘 외무부는 2일 오전 라브로프 장관 발언에 대한 해명을 요구하며 자국 주재 러시아 대사를 초치했다.

아울러 야이드 라피드 이스라엘 외무장관은 2일 별도 성명을 통해 "라브로프 장관의 발언은 용납할 수 없는 터무니 없는 발언이자 끔찍한 역사적 오류"라고 직격했다.

그는 "유대인은 홀로코스트에서 스스로를 죽이지 않았다.

유대인을 겨냥한 가장 저급한 인종차별은 유대인을 반유대주의자라고 비난하는 것"이라며 러시아 측의 공식 사과를 요구했다.

나프탈리 베네트 이스라엘 총리도 "그러한 거짓말은 유대인을 겨냥해 저질러진 역사상 가장 끔찍한 범죄에 대한 비난의 화살을 유대인에게 돌리려는 의도가 있다"면서 "정치적 목적을 위해 홀로코스트를 들먹이지 말라"고 경고했다.

러시아 측은 라브로프 장관의 발언이나 이스라엘 측 반발과 관련해 아직 공식적인 입장 표명을 하지 않고 있다.

이스라엘은 전쟁 발발 이래 우크라이나와 연대 의사를 명확히 하면서도 시리아 등 중동 문제의 주요 개입자인 러시아 측을 자극할 수 있는 비판을 자제해왔다.

하지만 이스라엘 측이 최근 러시아군의 전쟁 범죄를 비난하는 서방권과 보조를 같이 하면서 양국 간 긴장 관계가 형성됐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