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군사전문매체, 위성사진 분석…소련 때부터 '돌고래 부대' 운영
[우크라 침공] 러, 돌고래까지 투입…해군기지 지킬 '정찰 작전'
러시아가 흑해 주요 해군기지에 군사 훈련을 받은 돌고래를 투입했다고 미 해군연구소(USNI)가 운영하는 군사 전문 매체 USNI뉴스가 위성사진 분석 결과를 토대로 27일(현지시간) 밝혔다.

USNI뉴스는 러시아가 우크라이나를 침공했던 2월 하순 즈음에 흑해 세바스토폴항 해군기지 부두 부근에 돌고래 우리 2개를 설치한 것으로 파악된다고 전했다.

그러면서 이 기지가 흑해에서 가장 전략적 가치가 큰 러시아 해군 시설인 만큼 돌고래들이 기지로 수중 침투 시도를 막기 위해 투입됐을 것으로 추정했다.

이 기지에는 값비싼 군함 여러 대가 정박 중인데, 기지가 우크라이나군의 미사일 사정거리 밖에 있긴 하지만 수중 공격에는 취약한 부분이 있다고 이 매체는 전했다.

러시아는 옛 소련 시절부터 흑해에서 큰돌고래 등 일부 해양 포유류를 적군 잠수부·기뢰를 탐지하거나 바닷속에서 특정 물품을 회수하는 등 작전에 써왔다.

기존까지는 이를 위한 훈련 시설이 세바스토폴서 10㎞가량 떨어진 인근 마을 카자챠 부크타에서 운영됐지만, 최근 러시아군이 이를 세바스토폴 해군기지 안에도 마련했다는 분석이다.

USNI뉴스에 따르면 카자챠 부크타에 있던 돌고래 훈련 시설은 1991년 소련 붕괴와 함께 우크라이나로 귀속된 후에는 큰 관심을 받지 못했다.

2012년에는 예산 부족으로 존폐 위기에까지 몰렸다.

그러다가 2014년 러시아가 크림반도를 강제합병하면서 다시 통제권을 확보해 최근까지 확대 운영 중이라고 영국 일간 가디언은 전했다.

당시 이 사안에 정통한 러시아 측 관계자는 가디언에 "우리 전문가들이 돌고래가 수중 음파를 탐지할 때마다 이를 군사 장비 계기판에 떠오르게 하는 새 장치를 개발했다"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우크라이나 해군은 이런 프로그램을 운영하기엔 예산이 부족했다"고 지적했다.

2016년 러시아 해군은 이같이 군사 작전에 투입하기 위한 돌고래를 다섯 마리 더 구매하겠다는 계획을 발표하기도 했다.

러시아는 흑해 외 북극해 지역에서도 이런 해양 포유류 훈련 프로그램을 운영 중이다.

이 지역에는 돌고래보다 지방층이 두꺼워 차가운 북극해 수온에 잘 적응한 벨루가(흰고래), 바다표범을 주 훈련 대상이 된다고 USNI뉴스는 전했다.

[우크라 침공] 러, 돌고래까지 투입…해군기지 지킬 '정찰 작전'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