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쟁 성범죄를 묵인한 러시아 군인 부부 / 사진=자유유럽방송, 러시아 소셜미디어
전쟁 성범죄를 묵인한 러시아 군인 부부 / 사진=자유유럽방송, 러시아 소셜미디어
“우크라이나 여성은 성폭행해도 괜찮다”라는 대화를 아내와 나눠 논란이 됐던 러시아의 한 군인이 우크라이나에서 포로로 붙잡힌 것으로 전해졌다.

25일(이하 현지 시각) 이탈리아 라 레푸블리카‧일 기오르노 등에 따르면, 러시아 제108 소총연대 소속이었던 로만 비코프스키(27)는 최근 우크라이나 하르키우주 이지움 인근에서 우크라이나 군에 의해 붙잡혔다.

러시아 내 반체제 인사인 일리야 포노마레프 전 하원의원은 텔레그램을 통해 이 같은 소식을 전했다. 그는 붙잡힌 포로인 비코프스키를 가리켜 ‘범죄 군인’이라고 칭하기도 했다.

비코프스키는 세계적 공분을 일으킨 바 있다. 이는 러시아에 남아 있는 자기 아내와 나눈 통화 내용이 온라인을 통해 공개되면서다.

우크라이나 정보기관인 보안국(SBU)은 지난 12일 헤르손에서 감청한 러시아군의 통화 내용을 공개했다. 해당 통화에서 전화를 받은 비코프스키의 아내로 추정되는 여성은 "가서 우크라이나 여성들을 성폭행해도 괜찮다. 내게는 말하지 말고, 반드시 콘돔을 사용하라”라는 끔찍한 말을 하면서 웃어 국제 사회에 충격을 안겼다.
로만 비코프스키(27)와 그의 아내 올가 비코프스카야 / 사진 = SNS 캡처
로만 비코프스키(27)와 그의 아내 올가 비코프스카야 / 사진 = SNS 캡처
이후 지난 16일 자유 유럽방송(RFE) 등은 통화의 주인공이 비코프스키와 그의 아내 올가 비코프스카야(27)로 밝혀졌다며 그들의 신상까지 공개했다. 이들의 SNS의 계정 등은 현재 모두 비공개로 전환된 상태다.

그러나 이들은 자유 유럽방송 취재진과 인터뷰에서 해당 통화를 한 사실을 부인했다. 비코프스키는 자신이 헤르손이 아닌 크림반도 세바스토폴 항구에 있다면서 녹취에 담긴 것은 자신의 목소리가 아니라고 했다. 그러나 매체는 이들의 목소리가 통화 녹취 속 목소리와 일치했다고 보도했다.

장지민 한경닷컴 객원기자 newsinfo@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