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셜미디어 "역사 허무주의 게시물 신고하라"…당은 선전·교육 캠페인
삐딱하면 삭제…中, 당대회 앞두고 전방위 사상통제 강화
중국이 시진핑 국가주석의 3연임 여부가 결정되는 하반기 제20차 당 대회를 앞두고 온·오프라인에서 사상 통제를 강화하고 있다.

27일자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SCMP)에 따르면 알고리즘 기반 뉴스 사이트 토우티아오와 동영상 공유 플랫폼 더우인은 공산당이 공인한 역사 서술에 도전하는 이른바 '역사 허무주의'를 내포한 게시물을 신고하라고 촉구하는 공지를 이번주 초에 냈다.

두 플랫폼은 중국의 소셜미디어 기업 바이트댄스 소유다.

신고 대상은 당과 국가, 군의 역사와 관련한 민감한 주제에 대한 도발적인 논의, 마르크스주의, 마오쩌둥 사상, 덩샤오핑 이론에 대한 비판, 당의 역사와 개혁·개방 정책을 둘러싼 논쟁, 당과 정부 지도자를 비방하는 내용, 공산당사(史)에 대한 패러디, 공식 역사 서술에 등장하는 '악당'에 대한 미화 등이다.

전통 중국 문화와 사회주의 문화, 혁명 문화를 폄훼하는 게시물과 서방 문화와 역사, 식민주의를 칭송하는 콘텐츠도 마찬가지다.

결국 중국 공산당과 정부의 주류 사상과 역사관에 조금이라도 거슬리는 내용은 검열 대상이 될 수 있는 셈이다.

IT 대기업인 '시나'의 동영상 플랫폼인 시나칸디엔도 사용자들에게 '역사적 허무주의'를 보여주는 콘텐츠를 올리면 영구적으로 계정이 삭제될 수 있다고 경고했다.

이들은 중국 민간 기업들이지만 중국의 온라인 여론 관리 및 통제 관행으로 미뤄 볼 때 당·정의 직·간접적 지시에 따른 것일 공산이 커 보인다.

SCMP에 따르면 시 주석은 지난해 2월 당원들에게 당의 공인된 역사 기술을 지지하고, 그에 대한 충성심을 강화하라고 촉구했는데 그 뒤 인터넷 규제 당국의 감독 아래 역사와 관련한 게시물 2만개 이상이 같은 해 7월 1일 당 창건 100주년에 앞서 삭제된 바 있다.

또 공산당 중앙선전부(중선부)는 20차 당 대회를 성공적으로 개최하는데 기여하는 차원에서 '강국 부흥에 내가 있다'는 주제로 선전·교육 활동을 전개하라는 내용의 통지를 냈다고 인민일보가 27일 보도했다.

통지에는 시진핑 신시대 중국특색사회주의 사상을 지도 사상으로 삼아 '두 개의 확립'이 갖는 결정적 의미를 엄중하게 인식시키라는 내용이 포함됐다.

'두 개의 확립'이란 시 주석의 당 중앙 핵심 및 당 핵심 지위 확립과 '시진핑 신시 대 중국 특색 사회주의 사상'의 지도적 지위 확립을 뜻한다.

또한 통지는 각급 애국주의 교육 장소의 질을 높이고, 공산당 관련 유적을 의미하는 '홍색 유적'을 활용해 간부와 대중이 '홍색 유전자'를 잘 계승하도록 격려하라고 주문했다.

아울러 공산당 역사를 사상과 도덕 교육의 중요 내용으로 삼아 일상적인 교육과 학내 문화 활동 속에서 청소년들의 애당·애국을 유도하라는 내용도 포함됐다.

하반기에 열릴 예정인 20차 당 대회에서는 시 주석의 당 총서기 연임 여부가 결정된다.

국가주석(임기 5년)직 3연임 제한 규정이 2018년 헌법에서 삭제된 가운데, 2012년 집권한 시 주석의 당 총서기 연임이 결정되면 전임자의 집권 기간인 10년을 넘는 시 주석 장기 집권 체제가 막을 올리게 된다고 관측통들은 보고 있다.

삐딱하면 삭제…中, 당대회 앞두고 전방위 사상통제 강화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