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플로리다주에서 세계 최대 테마파크인 디즈니랜드를 운영하는 디즈니가 50년 이상 누려온 특권을 빼앗길 위기에 처했다. 플로리다주가 최근 내놓은 ‘게이언급금지(Don’t Say Gay)’법에 공개적으로 반대했다가 주 정부의 미움을 샀다.

21일(현지시간) 파이낸셜타임스(FT) 등 외신에 따르면 플로리다주 상·하원은 디즈니랜드가 있는 리디크리크특별지구의 지정을 취소하는 법안을 통과시켰다. 절차가 완료되면 디즈니는 내년 6월부터 자치 권한을 뺏긴다.

리디크리크특별지구는 디즈니월드 리조트가 있는 지역이다. 1967년 플로리다가 특별지구로 지정해 디즈니월드에 지방정부에 준하는 권한을 줬다. 자체적으로 세금을 부과하고 주정부 승인 없이 개발할 수 있었다. 그만큼 지역 경제에 도움이 됐기 때문이다. FT에 따르면 플로리다의 디즈니 직원은 6만6000명이다. 디즈니가 지난해 낸 세금은 7억8000만달러(약 9676억원)에 이른다.

디즈니와 플로리다주의 갈등을 초래한 게이언급금지법은 유치원부터 초등학교 저학년 아이들에게 성적 지향과 성 정체성에 관한 교육을 금지하는 법이다. 디즈니 경영진은 초기 이 법안에 뚜렷한 입장을 취하지 않았으나 일부 직원이 디즈니가 주 의원들에게 정치자금을 후원한다는 사실을 알고 반발하자 반대 의사를 밝혔다. 밥 차펙 월트디즈니 최고경영자(CEO)는 “법안에 반대한다”며 “정치자금도 기부하지 않겠다”고 말했다. 이에 디샌티스 주지사와 플로리다주 의회가 리디크리크특별지구 권한을 박탈하겠다고 나선 것이다.

특별지구 지정 취소는 쉽지 않을 전망이다. 특별지구 지정이 취소되면 디즈니가 그간 내온 세금을 지역민이 떠안게 되기 때문이다. CNBC는 “리디크리크특별지구의 부채 규모는 10억~17억달러(약 1조2400억~2조1066억원)”라며 “이를 납세자들이 부담하게 될 것”이라고 지적했다.

노유정 기자 yjroh@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