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즈니가 미국에서 성소수자 이슈를 둘러싼 정치적 논쟁에 휘말렸다. 디즈니가 성 정체성을 주제로 한 수업이나 토론을 금지하는 내용의 ‘게이언급금지(Don’t Say Gay)’법에 공개적으로 반대하자 공화당 출신의 플로리다 주지사는 55년간 디즈니에 줬던 세제 혜택을 박탈하겠다고 나섰다.

19일(현지시간) 월스트리트저널(WSJ) 등에 따르면 론 드샌티스 플로리다 주지사는 이날 성명을 통해 “플로리다주 의회는 리디크리크를 포함한 디즈니의 플로리다 지역 특별지구 권한을 박탈하는 방안을 검토할 것”이라고 말했다.

리디크리크 특별지구는 디즈니월드 리조트가 있는 지역이다. 1967년 플로리다가 특별지구로 지정해 디즈니월드에 지방정부에 준하는 권한을 줬다. 자체적으로 세금을 부과하고 주정부의 승인 없이 개발할 수 있다.

디즈니와 플로리다주의 갈등을 초래한 게이언급금지법은 유치원~초등학교 3학년 아이들에게 성적 지향과 성 정체성에 관한 교육을 금지하는 법이다. 드샌티스 주지사는 지난달 게이언급금지법에 서명했다. 디즈니 경영진은 초기 이 법안에 뚜렷한 입장을 취하지 않았으나 일부 직원들이 경영진의 침묵에 반발하자 반대 의사를 밝혔다. 밥 차펙 월트디즈니 최고경영자(CEO)는 “이 법이 퇴출당하도록 지원하고 다른 주의 비슷한 법과도 싸울 것”이라고 말했다.

플로리다주의 디즈니 특별지구 권한 검토 결과는 이르면 이번 주 나올 전망이다. 외신들은 디즈니가 특별지구 권한을 빼앗기면 막대한 손실을 볼 것으로 내다봤다. 디즈니는 플로리다주에서 매년 수천만달러의 절세 혜택을 누리는 한편 건축, 환경 등 규제를 적용받지 않았다.

박주연 기자 grumpy_cat@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