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 시민이 코로나19 백신 4차 접종에 앞서 서류를 작성하고 있는 모습. / 사진=뉴스1
한 시민이 코로나19 백신 4차 접종에 앞서 서류를 작성하고 있는 모습. / 사진=뉴스1
화이자 백신의 항체가 모더나 백신보다 빠르게 감소한다는 해외 연구 결과가 나왔다.

18일(현지시간) 미국 버지니아대학교 연구팀은 코로나19 백신 접종 후 몸속에 남아있는 코로나19 항체를 추적한 연구에서 이같이 확인했다고 밝혔다. 이 연구 결과는 지난 3월 해외 학술지 '프런티어스인이뮤놀로지(Frontiers in Immunology)'온라인판에 실렸다.

연구팀은 2020년 12월 21일부터 2021년 5월 1일 사이에 화이자, 모더나, 얀센 백신으로 기본접종을 완료한 234명을 조사했다.

연구 참가자 중 화이자 114명, 모더나 114명, 얀센 접종자는 6명이었다. 2차 접종을 마친 뒤 7~20일 사이 화이자와 모더나 백신 접종자는 얀센 접종자보다 약 50배 더 높은 항체 수치를 보였다.

내용을 살펴보면 2차 접종을 마친 뒤 7~20일 사이 화이자와 모더나 백신 접종자는 얀센 접종자보다 항체 수치가 약 50배 더 높았다. 이후 두 mRNA 백신 접종자에서 항체 수치가 떨어지기 시작했지만, 화이자 감소세가 더 큰 것으로 나타났다.

연구팀이 6개월 뒤 다시 분석한 결과 화이자 접종자의 코로나19 항체 수치는 병원에 입원했던 중증 코로나 환자나 모더나 백신 접종자보다 낮았다.

연구팀은 두 백신 간 항체 반응 차이를 투약량에 따른 것으로 분석했다. 성인용 화이자 백신 1회분당 투여하는 유효물질은 30마이크로그램(㎍·100만분의 1그램)이지만 모더나 백신은 백신당 100㎍이다.

또 화이자 백신 접종자는 나이가 많을수록 항체 생성률이 낮았지만, 모더나는 나이가 항체 생성에 큰 영향을 미치지 않은 것으로 조사됐다.

연구팀은 "이번 연구에 사용한 백신 3종 모두 코로나19 감염 후 환자들의 중증화·입원, 사망으로부터 보호하는데 충분한 성능을 보였다"고 평가했다.

이어 "의료진과 정책 입안자가 백신별로 추가접종이 필요한 시기를 정하거나 대상자를 판단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고 주장했다.

한편 이 연구 결과를 종합하면 화이자 접종자가 모더나 접종자보다 추가 접종의 필요성이 더 크다. 화이자 백신 접종 후 항체 감소가 더 빨라 추가 접종 이후 얻을 혜택이 더 크기 때문이다.

김현덕 한경닷컴 기자 khd9987@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