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 "코로나 확진자 급증과 봉쇄 조치 영향"
美, 상하이 총영사관 비필수인력 철수 명령…中 "모독말라"(종합2보)
미국 국무부는 11일(현지시간) 중국 상하이 주재 자국 총영사관의 비필수 인력에 대한 철수를 명령했다고 밝혔다.

국무부는 이날 홈페이지를 통해 "11일부로 상하이 주재 총영사관의 미국 공무원과 그 가족에게 상하이에서 철수하라고 명령했다"며 "이는 현지의 코로나19 확진자 급증과 이와 관련한 봉쇄 조치의 영향 때문"이라고 발표했다.

앞서 국무부는 8일 자국민에 대해 "중국 당국의 코로나19와 관련한 제한 조치와 현지 법의 자의적 집행이 우려되므로 중국 여행을 자제해 달라"고 요청했다.

특히 6세 이하 자녀가 코로나19에 감염되는 경우 부모와 자녀를 분리하는 등 중국의 코로나19 관련 봉쇄 정책을 이유로 홍콩, 지린성, 상하이시로 여행을 금지했다.

중국에서는 코로나 확진자가 급증하면서 일부 도시에 봉쇄령을 내린 상태다.

인구 2천500만의 상하이시는 지난달 28일부터 도시 전면 봉쇄를 해오다가 11일 일부 지역에 한해 봉쇄 조치를 완화했다.

이에 대해 자오리젠 중국 외교부 대변인은 12일 정례 브리핑에서 "우리는 미국이 인원의 철수 문제를 정치화, 도구화하는 데 대해 강렬한 불만과 결연한 반대를 표명한다"며 "이미 미국 측에 엄정한 교섭을 제기했다"고 말했다.

'엄정한 교섭 제기'는 외교 경로를 통한 항의를 의미한다.

자오 대변인은 "미국은 중국의 방역 정책에 대한 간섭을 즉각 중지하고 코로나19를 빌미로 한 정치 농간과 중국에 대한 모독과 먹칠을 중단해야 한다"고 부연했다.

美, 상하이 총영사관 비필수인력 철수 명령…中 "모독말라"(종합2보)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