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게티이미지뱅크)
(사진=게티이미지뱅크)
중국의 관영 매체가 한국산 의류의 접촉으로 인한 코로나19 감염 가능성을 제기한 이후 한국산 의류 수입이 위축되고 있다고 보도했다.

지난 5일(현지시각) 중국 관영 매체 글로벌타임스는 한국산 의류 접촉으로 인한 코로나19 감염 가능성을 보도했다. 그러자 한국산 의류 수입이 위축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글로벌타임스는 이날 베이징과 랴오닝성, 장쑤성 등에서 나타난 몇몇 코로나19 감염 사례가 한국에서 수입된 의류와 연관돼 있다는 의심이 제기된 후 중국 내 수입업자와 온라인 쇼핑몰 판매자들이 주문 접수를 중단하거나 방역 작업을 강화하고 있다고 보도했다.

현지 최대 온라인 쇼핑몰인 티몰에서 한국 의류를 판매하는 업자는 글로벌타임스에 "잠재적인 위험을 줄이기 위해 제품이 도착하면 소독 작업을 하고, 고객에게 상품을 발송하기 전 한 차례 더 소독하고 있다"고 전했다.

글로벌타임스는 지난 3일 오후 4시부터 하루 동안 베이징에서 10명의 신규 감염자가 보고됐는데 이 중 8명이 도심 왕징에 있는 한국 옷가게 점원들, 그리고 이들과 함께 거주하는 이들이었다고 베이징시 보건당국을 인용해 보도했다.

앞서 2일에는 랴오닝성 다롄시 보건당국이 공지를 통해 지난 1일 오미크론 변이에 감염된 환자가 한국산 수입 의류점에서 일했다면서 바이러스가 수입 의류의 속면과 포장 상자에서 발견됐다면서 바이러스에 오염된 수입품 접촉으로 인해 감염됐을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다고 언급했다.

글로벌타임스가 한국산 의류를 특정해 방역 조치가 강화된 듯 보도했지만 실제 수입품 방역이 수출국가와 상관없이 이달 1일부터 일괄적으로 강화된 것으로 확인됐다.

주중 한국대사관 관계자에 따르면 베이징시는 베이징으로 들어오는 모든 수입 물품에 대한 방역 강화 조치를 지난 1일부터 시행하고 있으며 구체적으로는 해외에서 들어오는 냉동식품이나 의류 등에 대해 바이러스 유무를 확인하고, 수입업자에게 제품과 관련한 서류 제출도 엄격하게 요구하고 있다.

장지민 한경닷컴 객원기자 newsinfo@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