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연합뉴스
사진=연합뉴스
동영상 스트리밍(OTT) 서비스 후발주자인 애플이 제작한 영화 '코다'가 올해 아카데미상 작품상을 받으면서 애플의 '양 대신 질(質)' 전략이 주목받고 있다.

28일(현지시간) 월스트리트저널(WSJ)에 따르면 코다는 OTT로 개봉한 작품으로는 처음으로 오스카상 작품상을 받았다.

코다는 애플의 OTT인 애플TV+(플러스)를 통해 개봉한 오리지널 영화다. 청각 장애인 부모와 비(非)장애인 딸의 감동적인 이야기를 담고 있다.

애플은 이 시장 1위인 넷플릭스나 디즈니와 비교해 OTT 시장에 늦게 진입했고, 보유한 작품 목록도 경쟁업체에 비해 크게 적다. 하지만 지난해 9월에는 에미상 시상식에서 애플의 오리지널 드라마 '테드 라소'가 최우수 코미디 시리즈, 코미디 시리즈 남녀 주연상을 휩쓴 데 이어 이번에는 영화가 아카데미상을 수상하는 등 성과가 크다.

미디어·통신 시장조사 업체 모핏네이선슨의 애널리스트 마이클 네이선슨은 "애플은 (작품) 보유 목록과 (지식재산권) 포트폴리오의 부족 때문에 양보다 질을 고수하기로 한 것 같다"고 밝혔다. 가능한 한 많은 콘텐츠를 제작하려는 넷플릭스나 아마존의 프라임 비디오, 디즈니+(플러스), AT&T의 HBO 맥스와는 차별화된 전략이라는 분석이다.

애플TV+의 수익이 애플 전체 매출액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낮다. 하지만 자산관리 업체 버스틴에 따르면 애플TV+의 수익은 2021 회계연도(2020년 10월~2021년 9월)에 전년 대비 약 2배 늘어난 약 22억달러(약 2조6900억원)에 달했을 것으로 추정될 정도로 성장세가 가파르다.

신현보 한경닷컴 기자 greaterfool@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