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부용 관영매체 인터뷰…"러 사회, 불만 품지 않고 결집할 것"
[우크라 침공] 푸틴 최측근 "제재로 정권 흔들린다 보면 바보"
드미트리 메드베데프(56) 러시아 국가안보회의 부의장이 서방의 대러제재가 러시아 정부를 전혀 흔들지 못할 것이라고 주장했다고 로이터 통신이 보도했다.

보도에 따르면 메드베데프 부의장은 25일(현지시간) 러시아 국내 관영 통신사인 리아노보스티 인터뷰에서 서방의 제재 때문에 러시아 사회가 결집할 뿐이지 정부를 향한 대중의 불만이 촉발되는 일은 없을 것이라고 주장했다.

메드베데프 부의장은 "서방의 제재가 러시아 정부에 조금이라도 영향을 미친다고 보는 것은 바보 같은 생각"이라고 강조했다.

그는 블라디미르 푸틴(69) 러시아 대통령과 수십년 동안 친분을 유지해온 인사로, 곁에서 대통령 비서실장, 총리, 대통령 등을 역임할 정도로 통치에 깊숙이 관여해온 최측근이다.

[우크라 침공] 푸틴 최측근 "제재로 정권 흔들린다 보면 바보"
메드베데프 부의장은 올리가르히(러시아 신흥부호)를 겨냥한 서방의 개인 제재도 효과가 없을 것이라고 단언했다.

그는 "그런 주요 기업인 중에 단 한 명이라도 러시아 지도부의 입장에 손톱만큼이라도 영향을 미칠 수 있는지 스스로 물어보자"며 "공개적으로 말하건대 어림도 없는 일"이라고 말했다.

미국을 비롯한 서방은 러시아가 우크라이나를 침공해 주권을 침해하고 민간인을 해친 책임을 물어 광범위한 제재를 부과하고 있다.

서방은 경제 파괴를 목적으로 러시아를 국제결제망에서 퇴출하고 러시아 국영기업이 주도하는 기간산업에 수출입 규제를 가했다.

나아가 러시아 고관이나 푸틴 정권과 유착해 부를 쌓은 기업인에게 서방에 있는 자산을 동결하고 입국을 금지하는 제재를 부과했다.

이 같은 조치는 러시아가 전비를 수혈하지 못하게 막고 정권을 향한 내부 불만을 자극하기 위해 설계된 것이라는 게 일반적 관측이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