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 테크기업들이 서방의 러시아 제재에 동참하고자 러시아 사업을 철수하는 일에 신중해야 한다는 지적이 나왔다. 러시아 국민들의 투명한 정보 접근권이 제한될 수 있다는 이유에서다.

CNBC는 "테크기업들이 러시아에서 물러나면, 러시아 국민들로서는 크렘린궁의 '특수 정보전'을 반박하는 내용의 신뢰 가능한 정보를 접할 기회를 박탈당하는 것"이라고 17일(현지시간) 보도했다. 테크기업의 사업 철수는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정권에 직접적인 타격을 주는 제재나 사업 폐쇄 등과는 달리 접근해야 한다는 지적이다.

우크라이나와 유럽연합(EU)의 각국 정부는 개전 이후 테크기업들에 러시아 서비스를 중단하라고 요구했다. 구글 유튜브 페이스북 등은 서비스 중단보다는 콘텐츠 검열 강화 방침 등으로 대응했다. 이에 대해 인터넷 전문가들은 "테크기업들의 무조건적인 사업 중단은 역효과를 낳을 수 있다"고 입을 모은다. 러시아 내에서 진실이 널리 퍼지기 위해서는 플랫폼이 일부 위험을 감수해야 할 수도 있다는 지적이다.

글래스고대학교의 한 정치커뮤니케이션 강사는 "소셜미디어와 검색엔진 같은 서비스를 제공하는 기업들의 경우 러시아에서 사업을 철수하는 게 다른 기업들과 같은 방식으로 작동하지 않을 것"이라며 우려했다. 그는 "그들의 서비스 부재는 러시아 정부와 국영 언론의 거짓 정보로 대신 채워질 수 있는 정보 공백을 남기게 된다"고 내다봤다. CNBC는 "테크기업들은 서로 떨어져 있는 사람들과 지역을 연결하는 것과 허위정보 확산의 위험 사이에서 새로운 균형을 잡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김리안 기자 knra@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