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밤 ETF 흐름을 한눈에 짚어드리는 ETF 시황 시간입니다.

오늘 장에서 중국 기업과 유로스톡스 50 관련 ETF는 강세 보였습니다. 반면 니켈과 곡물 ETF는 약세 보였습니다.

<상승 ETF>

먼저 중국 기업 ETF 확인해보겠습니다. 오늘 장 미국에 상장된 중국 기업들은 좋은 흐름 보이고 있습니다. 최근 중국 기업들은 상장 폐기 위기가 부각되면서 연일 내렸습니다. 앞서 이슈에서도 전해드렸듯 어제 국무원 금융안정발전위원회는 류허 부총리 주재로 특별 회의를 열었습니다. 그러면서 빅테크 규제와 관련해 ‘투명성’과 ‘예측 가능성’을 중요하게 생각한다고 밝혔습니다. 그러자 중국 빅테크를 둘러싼 규제 불안감이 어느 정도 진정됐고 이는 주가 상승으로 이어졌습니다. 홍콩 증시에 상장된 대형 기술주의 주가를 반영하는 항셍테크지수 살펴보겠습니다. 현지 시각 16일, 22.2% 급등했습니다. 오늘 장 뉴욕에서도 중국 빅테크 기업들은 우상향 곡선 그렸습니다. 알리바바는 약 36%, 텐센트는 약 33%, 메이투안은 약 40% 올랐습니다. 따라서 관련 ETF도 상승했는데요. KraneShares CSI China Internet ETF(KWEB) 살펴보겠습니다. 크레인셰어즈에서 운용하고 있는데요. 39.40% 상승 마감했습니다.

이번에는 유로스톡스50 ETF 체크해보겠습니다. 오늘 장 유럽 증시는 우상향 곡선 그렸습니다. 우크라이나가 나토 가입 포기를 전제로 휴전에 잠정 합의했다는 소식이 전해지자 오르고 있는 겁니다. 영국의 FTSE 지수는 1.62%, 프랑스 꺄끄 지수는 3.68%, 독일의 닥스 지수는 3.76% 올랐습니다. 유럽 주요 기업 50개의 주가를 따라가는 유로스톡스 50지수는 4.05% 상승했습니다. 이렇게 유럽 증시가 좋은 흐름 보이자 유럽 관련 ETF도 크게 올랐습니다. SPDR EURO STOXX 50 ETF(FEZ) 살펴보겠습니다. 스테이트 스트리트 글로벌에서 운용하고 있는데요. 4.83% 오르고 거래를 마쳤습니다.

<하락 ETF>

하락한 ETF 살펴보겠습니다. 먼저 니켈 ETN입니다. 니켈 거래는 현지 시각 16일인 오늘 다시 시작했습니다. 오늘 장 니켈 현물 가격은 5% 떨어지며 거래소가 새로 설정한 하한가를 찍었습니다. 여기에 런던금속거래소는 니켈 거래를 중단했습니다. 기술적 결함으로 몇 거래가 가격이 하한가를 찍은 이후에도 진행됐기 때문입니다. 상황이 이렇다 보니 니켈 ETF도 크게 빠지고 있습니다. iPath Series B Bloomberg Nickel Subindex Total Return ETN(JJN) 확인해보겠습니다. 바클레이즈에서 운용하고 있고 니켈 선물 가격을 따라가고 있습니다. 오늘 장 13.95% 하락했습니다.

다음은 곡물 ETF입니다. 최근 급격하게 오르던 곡물 가격은 오늘 장 내리고 있습니다. 러시아발 지정학적 위기가 다소 진정되는 듯한 모습을 보이자 내린 겁니다. 특히 밀 가격은 약 7% 내리고 거래를 마감했습니다. 밀 외에도 옥수수는 약 3%, 콩은 약 0.51% 하락했습니다. ELEMENTS Linked to the ICE BofAML Commodity Index eXtra Grains Total Return(GRU) 체크해보겠습니다. Swedish Export Credit에서 운용하고 있습니다. GRU는 밀, 옥수수, 콩, 대두박 가격을 따라가고 있습니다. 오늘 장 8.52% 밀리고 거래를 마쳤습니다.

지금까지 ETF 시황이었습니다.

이예은 외신캐스터


정연국기자 ykjeong@wowtv.co.kr
3월 17일 ETF 시황...중국 기업·유로스톡스50 관련 ETF 강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