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UTERS
REUTERS
맥도날드도 결국 러시아에서 철수한다. 우크라이나 침공 2주 만이다. 맥도날드는 러시아가 우크라이나 침공을 한 이후에도 영업을 지속해 여론의 질타를 받아왔다.

크리스 켐프친스키 최고경영자(CEO)는 8일(현지시간) 직원들과 가맹점주들에게 보낸 서한에서 "맥도날드는 상황을 계속 평가해 추가 조치가 필요한지를 판단하겠다"며 이같이 밝혔다. 이번에 러시아에서 영업을 중단하는 점포는 850여개에 달한다. 다만 러시아 내 종업원 6만2000명에게 당분간 급여는 지급할 예정이다.

맥도날드는 우크라이나에서도 100여개 매장의 문을 모두 닫는데, 대신 직원들에게 급여를 계속 지급한다. 아울러 500만달러를 종업원 원조기금으로 기부할 방침이다.

맥도날드는 구소련 붕괴 직전 처음으로 모스크바에서 매장을 열고 32년간 러시아 시장을 지켜왔다. 그러나 러시아가 우크라이나를 침공한 이후에도 영업을 지속하면서 침공에 대한 아무런 논평을 내놓지 않아 소셜미디어를 중심으로 '보이콧 맥도날드' 운동이 일어나기도 했다.

앞서 피자헛과 KFC, 타코벨 등 브랜드를 보유한 미국의 외식 업체 얌 브랜즈가 핵심 시장인 러시아에 대한 투자 중단을 선포한 바 있다. 다만 현재 운영 중인 지점에 대한 영업을 중단할 것인지는 즉각 밝히지 않았는데, 얌 브랜즈가 운영하는 러시아 내 매장만 하더라도 KFC는 1000여개, 피자헛은 50개에 달한다.

고급 스포츠카의 대명사인 이탈리아 페라리도 러시아에 차량을 더는 팔지 않겠다고 발표했다. 세계 최대 화장품 업체인 프랑스 로레알도 러시아 내 모든 영업 활동과 투자 행위를 잠정 중단한다. 미국 제너럴일렉트릭(GE)도 러시아 내 주요 사업을 중단하기로 했다고 리아노보스티 통신이 전했다. 영국 잉글랜드 프로축구 프리미어리그도 러시아 방송사와 계약을 중단을 만장일치로 결정했다.

안혜원 한경닷컴 기자 anhw@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