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기자동차 등 신에너지차 시장에서 중국 1위 업체인 비야디(BYD)가 바이두의 자율주행기술을 담은 차량을 내놓기로 했다. 세계 5위 완성차업체 스텔란티스는 전기차 부문을 대폭 강화하는 전략으로 2020년까지 매출을 두 배 늘린다는 계획이다. 글로벌 완성차 업체들이 미래차 시장 선점에 속도를 내고 있다.

비야디, 자율주행기술 약점 보강

中 비야디 "미래車 동맹 확보"…바이두 자율주행 장착
2일 홍콩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SCMP)에 따르면 비야디는 바이두의 자율주행기술인 아폴로내비게이션파일럿(ANP)을 자사 차량에 채용하기로 했다. 두 회사는 공동 개발 등의 내용을 담은 협약을 이번주 체결할 것으로 알려졌다.

비야디는 지난해 74만 대의 차량을 판매해 중국 시장 9위에 올랐다. 신에너지차 판매량은 2020년 대비 236% 급증한 59만 대로 전체 1위다. 중국은 순수 전기차와 플러그인하이브리드차(PHEV), 수소차 등을 묶어 신에너지차로 분류하고, 보조금 등 친환경차 정책 기준을 신에너지차로 삼고 있다. 전기차만 보면 비야디는 작년 중국에서 32만 대를 팔아 테슬라(47만 대), 상하이GM우링(45만 대)에 이어 3위다.

비야디는 신에너지차 판매량에선 앞서고 있지만 미래차의 또 다른 축인 자율주행기술에선 테슬라에 비해 상당히 뒤처져 있다는 지적을 받고 있다. ‘전기차 신세력’으로 불리는 웨이라이(NIO), 샤오펑, 리샹 등이 중국 시장점유율을 빠르게 끌어올린 원동력도 자율주행기술을 계속 업그레이드한 덕분으로 분석된다.

비야디는 바이두의 기술을 활용해 약점으로 지적됐던 자율주행 부문을 보완한다는 계획이다. 중국 최대 검색엔진인 바이두는 최근 주력 사업을 빅데이터와 인공지능(AI)으로 전환하고 있다.

중국에선 화웨이와 베이징자동차, 텐센트와 웨이라이, 알리바바와 샤오펑 등 빅테크(대형 정보기술기업)와 완성차업체들이 협력해 미래차 시장을 선점하기 위해 힘쓰고 있다.

스텔란티스 “전기차 500만 대 판매”

세계 5위 완성차업체 스텔란티스는 대표 스포츠유틸리티차량(SUV) 브랜드 지프의 첫 순수전기차 모델을 내년에 선보이는 등 전기차 시장 공략을 확대하겠다는 전략을 1일(현지시간) 발표했다. 이를 통해 2030년까지 매출을 현재의 두 배인 3370억달러(약 406조원)로 늘린다는 목표다. 스텔란티스는 산하에 미국 지프와 크라이슬러, 이탈리아 피아트, 프랑스 푸조, 독일 오펠 등 14개 브랜드를 보유하고 있다. 지난해 전체 판매량은 650만 대다.

카를로스 타바레스 스텔란티스 최고경영자(CEO)는 “전기차에 355억달러 이상을 투자해 2030년까지 74종의 모델을 개발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미국 판매량의 절반, 유럽 판매량 전체를 전기차로 채워 전기차로만 연간 500만 대 판매를 달성한다는 계획이다. 타바레스 CEO는 “지프는 내년 상반기에 첫 순수전기차 모델을 선보일 예정”이라며 “자율주행 등 미래차 기술 확보에 주력해 ‘모빌리티테크 기업’으로의 전환에 속도를 내겠다”고 말했다.

각국 정부가 탄소중립을 내걸고 환경 기준을 강화하면서 글로벌 완성차업체들은 전기차 전환을 서두르고 있다.

베이징=강현우 특파원/박상용 기자 hkang@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