명령 위반시 최대 7천여만원 벌금 혹은 차단

러시아 언론 규제 당국이 자국의 우크라이나 공격을 '강습'이나 '침공', '선전포고'로 묘사한 보도를 삭제하라고 명령했다고 26일 AFP통신이 보도했다.

보도에 따르면 러시아의 통신·정보기술·미디어 감독청인 로스콤나드조르는 이날 성명에서 이번 명령에 따르지 않을 경우 해당 언론사는 차단되거나 벌금형에 처할 것이라고 경고했다.

로스콤나드조르는 구체적인 TV 채널과 신문사를 거론하며 이들 언론이 러시아 군대의 우크라이나 도시 폭격과 민간인 사망과 관련해 '신뢰할 수 없으면서도 사회적으로 파장을 일으킬 만한 허위 정보'를 퍼트리고 있다고 비난했다.

이어 해당 언론의 이런 허위 정보 확산 행위에 대해 행정 조사를 개시했다며 위반행위에 대해선 최대 500만루블(약 7천220만원) 벌금이 부과될 수 있다고 전했다.

또한 검찰청의 요청을 언급하며 이런 보도를 삭제하지 않은 언론 매체들은 차단될 수 있다고 말했다.

로스콤나드조르는 신뢰할 수 있는 정보는 러시아의 공식 공보 매체에서 찾을 수 있다고 밝혔다.

우크라이나 정부가 러시아군에 상당한 피해를 줬다는 성명을 발표했으나 러시아는 아직 이와 관련해 자국군 피해 현황을 구체적 밝히지 않았다.

러시아의 이번 침공은 러시아 야당에 대한 전례 없는 탄압이 진행되는 가운데 이뤄졌다고 AFP통신은 전했다.

[우크라 침공] 러시아, 언론에 '침공' 표현 삭제 지시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