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연합뉴스
사진=연합뉴스
서방국가들이 '우크라 사태'와 관련해 러시아에 대한 제재를 발표한 가운데 러시아가 미국을 향해 강력하게 대응할 것이라고 했다.

23일(현지시간) 러시아 관영 타스통신에 따르면 러시아 외무부는 성명을 통해 "미국의 제재 압박이 러시아의 국익 수호 의지에 영향을 미치지는 않을 것"이라면서도 "미국에 신중하면서도 강력한 대응을 발표할 것"이라고 했다.

그러면서 "미국 외교정책에는 공갈, 협박, 위협만이 남아 있다"며 "러시아는 상호 존중과 평등의 원칙에 입각한 외교에 열려있다"고 했다.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은 22일(현지시간) 백악관 연설을 통해 "러시아가 우크라이나(영토)의 큰 부분을 잘라내고 있다. 이것은 우크라이나에 대한 '침공의 시작'"이라고 했다. 그러면서 러시아 최대 국책은행인 대외경제은행(VEB)과 국방 부문 자금 조달을 담당하는 프롬스비아즈은행(PSB) 및 이들의 자회사 42곳 제재를 발표했다.

유럽연합(EU)와 영국도 일제히 제재에 나섰다. 유럽연합(EU) 회원국 외무장관들은 프랑스 파리에서 긴급회의를 열고 러시아에 대한 신규 제재에 만장일치로 합의했고, 독일은 가스관 '노르트 스트림-2' 사업을 중단, 영국은 러시아 은행 5곳과 재벌 3명을 제재하기로 했다.

이송렬 한경닷컴 기자 yisr0203@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