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터리 스왑 시스템을 장착한 중국 사니의 대형 전기트럭
배터리 스왑 시스템을 장착한 중국 사니의 대형 전기트럭
중국 대형 전기트럭 시장에서 ‘배터리 스와프’가 대세로 자리잡고 있다. 배터리 스와프는 배터리가 방전되면 교환소에서 일정 금액을 내고 완전히 충전된 배터리로 바꾸는 것이다. 물류센터 등 거점을 중심으로 운행하는 대형 트럭에 적합하다는 분석이다.

22일 경제매체 차이신에 따르면 지난 1월 중국에서 팔린 신에너지 대형 트럭 2283대 중 20대를 제외한 2263대가 배터리 스와프 시스템 형식의 전기차인 것으로 집계됐다. 중국은 전기차와 플러그인하이브리드카(PHEV), 수소차를 신에너지차로 분류하고 보조금을 준다.

1월 전체 대형 트럭 판매량은 9만5000여 대로 신에너지차 비중은 아직 높지 않다. 하지만 1월 판매량(2283대)이 전년 같은 기간보다 13배 늘어나는 등 최근 상용차에서도 신에너지차가 입지를 넓혀 가고 있다. 보조금이 30% 삭감되기 직전인 작년 12월에는 대형 신에너지트럭 판매량이 월간 최대인 3006대를 기록하기도 했다.

대형 전기트럭에서 배터리 스와프 방식이 각광받는 것은 운영 비용이 싸기 때문으로 풀이된다. 업계에선 구입비와 5년간의 유지비 등을 종합하면 배터리 스와프형 전기트럭 경쟁력이 기존 디젤트럭에 비해 높다고 보고 있다.

배터리 스와프는 전기차의 최대 약점인 충전 거점이나 시간 문제를 해결해줄 수 있다는 점에서 주목받고 있다. 운송업체들이 일정 거점을 중심으로 상용차를 운행한다는 점에서 배터리 스와프가 상용차 부문에서 더 큰 강점을 보일 수 있다는 분석도 나온다. 충전소에 비해 최대 10배가량 비싼 교환소 설치비를 대형화로 일정 부분 만회할 수 있기 때문이다.

중국 민간 1위 완성차 업체 지리차는 지난해 11월 배터리 스와프 시스템을 장착한 ‘홈트럭’을 공개했다.

베이징=강현우 특파원 hkang@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