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국방 "러, 전투기훈련에 흑해서 전투태세 가다듬고 혈액도 비축"
나토 총장, 러 위장작전 경계…"과거에 그들에게서 봐왔던 행위"
서방 "러,국경에 최소 7천명 증원"…돈바스교전 '침공구실' 우려(종합3보)
미국을 비롯한 북대서양조약기구(NATO·나토) 동맹국들은 17일(현지시간) 우크라이나 접경지역에서 군 병력을 철수하고 있다는 러시아의 주장을 거듭 일축하면서 오히려 러시아가 병력을 늘리고 있다고 재차 반박했다.

이들은 또 우크라이나 동부 돈바스 지역에서 정부군과 친러시아 분리주의 반군 간 교전이 벌어지고 있다는 보도에 대해 우려하면서 러시아가 침공 구실을 만들려 하는 것일 수도 있다고 경계했다.

로이드 오스틴 미국 국방부 장관은 이날 벨기에 브뤼셀에서 이틀간의 나토국방장관회의를 마친 뒤 기자회견에서 "우리는 지난 며칠 사이에도 그들(러시아)이 국경을 따라 이미 배치한 15만 병력을 더 늘리는 것을 보고 있다"면서 "우리는 이 병력의 일부가 국경에 더 가까이 이동하는 것을 보고 있다"고 말했다.

오스틴 장관은 "우리는 그들이 더 많은 전투 및 지원용 항공기를 운항하고 흑해에서 전투대비 태세를 날카롭게 가다듬으며 심지어 혈액을 비축하는 것까지 목도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그러면서 "나는 얼마 전까지 군인이었다.

이러한 종류의 것들을 아무런 이유 없이 하지 않는다는 것을 안다"라며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 가능성을 강력히 시사했다.

그는 이어 "특히 짐을 싸서 집으로 갈 준비를 하고 있다면 그런 일을 하지 않는다"라고 설명했다.

벤 월러스 영국 국방부 장관은 이날 브뤼셀에서 나토국방장관회의를 마친 뒤 "우리는 지난 48시간에 걸쳐 (우크라이나 국경에서)7천 명까지 (러시아의) 병력이 증가한 것을 봤다"라고 밝혔다.

옌스 스톨텐베르그 나토 사무총장 역시 전날에 이어 이날도 지금까지 러시아의 병력 철수나 긴장 완화의 신호는 보이지 않고 있다고 밝히면서 러시아에 대화와 외교적 해결을 재차 촉구했다.

스톨텐베르그 사무총장은 "러시아로부터 외교가 계속될 수 있다는 신호가 있다"면서 "그러나 지금까지 우리는 철수나 긴장 완화의 어떠한 신호도 보지 못했다"고 밝혔다.

그는 이날 회의 뒤 가진 기자회견에서 "그들은 경고의 시간 없이 전면적인 우크라이나 침공을 개시하기에 충분한 병력과 능력을 갖추고 있다"면서 "이것이 상황을 이토록 위험하게 만드는 이유"라고 강조했다.

서방 "러,국경에 최소 7천명 증원"…돈바스교전 '침공구실' 우려(종합3보)
스톨텐베르그 사무총장은 또 우크라이나 동부 돈바스 지역에서 정부군과 친러시아 분리주의 반군 간 교전이 벌어지고 있다는 보도와 관련한 질문을 받고 러시아가 우크라이나 침공 구실을 만들려 하는 것일 수도 있다고 우려한다고 밝혔다.

스톨텐베르그 사무총장은 다만 "아직은 러시아의 의도에 대한 명확성도, 확실성도 없다"라고 덧붙였다.

오스틴 장관 역시 이 같은 보도에 대해 우려스럽다고 밝혔다.

오스틴 장관은 "아직 세부 내용을 수집 중이지만 우리는 한동안 러시아가 군사적 충돌을 정당화하기 위해 이와 같은 것을 할지도 모른다고 말해왔다"라면서 "우리는 이를 매우 면밀히 지켜볼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러시아가 나토의 문간까지 병력을 배치했기 때문에 나토는 군사 태세를 높이는 방안을 살펴볼 것이라고 밝히고 침공을 정당화하기 위한 러시아의 위장 작전 가능성을 거듭 경고했다.

그는 "과거에 그들에게서 봐왔던 행위"라면서 "우리와 우리 동맹국들은 경계를 유지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오스틴 장관은 그러면서도 외교적 해법을 강조했다.

그는 우크라이나 주권을 존중하는 평화적 해결책이 모든 측면에서 최선의 결과라면서 미국은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과 추가 대화를 위해 준비가 돼 있다고 밝혔다.

그는 "만약 푸틴이 그 같은 결과를 달성하는 데 진지하다면, 그는 미국과 여기에 있는 국가들 사이에서 누구보다 훌륭하고 진지한 대화상대를 찾을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또 "지금껏 그의 행동이 보여준 것처럼, 만약 그가 그렇지 않다면 그것은 그가 테이블 위에 외교 선택지를 놓고도 전쟁을 시작했다는 게 전 세계에 명백해질 것"이라며 "이로 인한 고통과 엄청난 희생에 대한 책임은 푸틴이 져야 한다"고 했다.

오스틴 장관은 이후 폴란드로 향해 미군 병력을 만날 예정이다.

이번 회의는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 가능성에 대한 우려로 긴장이 계속되고 있는 가운데 열린 것이다.

이날 회의에는 우크라이나, 조지아 국방부 장관도 참여했으며, 나토는 이들 국가에 대해 지지를 재확인했다.

앞서 이날 우크라이나군이 친러시아 반군이 통제하는 우크라이나 동부 루간스크주에 박격포와 수류탄 공격을 감행했다고 러시아 스푸트니크 통신과 리아노보스티 통신은 보도했다.

미국이 러시아의 침공 예상일로 지목한 16일을 하루 앞두고 러시아가 15일 우크라이나 접경에서 훈련이 끝난 일부 부대가 복귀 중이라고 발표하고 서방과 대화를 이어갈 뜻을 밝혔지만 본격적인 긴장 해소로 이어지지는 않고 있다.

미국을 비롯한 서방 국가들은 앞서 러시아의 병력 복귀 발표에도 아직 유의미한 규모의 러시아 병력 철수는 관측되지 않았고 오히려 러시아는 병력을 늘렸다고 반박해왔다.

미국 고위 당국자는 16일 우크라이나 접경 지역에서 훈련하던 병력이 복귀했다는 러시아 발표는 '허위'라고 주장하기도 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