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진핑 저격' 中 인터넷 논객…"중국 '세계의 적' 됐다"
올 하반기 시진핑(習近平) 중국 국가주석의 장기 집권을 확정 지을 제20차 당대회가 예정된 가운데, 시 주석을 정면으로 비판하는 장문의 글이 중국 안팎에 퍼져 눈길을 끌고 있다.

10일 연합보(聯合報) 등 대만 언론에 따르면 중국의 춘제(春節·중국의 설) 연휴를 앞둔 지난달 19일 중국 외부의 여러 중문 사이트에 시진핑 주석을 비판하는 4만자 분량의 글이 올라왔다.

'방주와 중국'이라는 필명의 작가가 쓴 이 글은 대만 및 해외 화교 사회에서 널리 퍼졌고 강력한 검열이 이뤄지는 중국 본토에도 일부 유포된 것으로 전해졌다.

필자는 이 글에서 시 주석이 중국을 잘못된 방향으로 이끌어 '세계의 적'으로 만들어버렸다며 통렬하게 비판했다.

그는 특히 "시진핑은 민중들에게 '민족의 위대한 부흥을 눈앞에 두고 있다'는 믿음을 심어주려 했지만 국제사회에서 적개심만 불러일으켰다"며 "이는 성급한 민족주의로 시진핑과 세계의 갈등은 '감정싸움' 양상이 됐다"고 개탄했다.

또 시 주석 집권기에 접어들어 중국의 정치사회가 전제적으로 변해가고 있다는 점도 비판 대상이 됐다.

필자는 시진핑 주석의 정적이던 보시라이(薄熙來) 충칭(重慶)시 전 당서기가 '마이크를 든 홍색 나팔수'였다면 시 주석은 '회초리'를 들고 나타난 것이라면서 "홍색 전제 정치의 부활이 이처럼 가까이 다가온 적이 여태껏 없었다'고 지적했다.

중국 1인자 자리를 놓고 시 주석과 경합하던 보시라이는 충칭 당 서기 재직 시절 '혁명 가요 부르기' 캠페인을 전개하는 등 공산당 문화를 고양하는 전략으로 전국적인 관심을 끌어모았다. 보시라이가 세인의 관심을 끌기 위한 정치적 수단으로 '홍색 문화'를 활용했다면 시 주석은 강압적인 방법으로 중국을 실제 '홍색 전제주의' 체제로 바꿔놓았다는 지적이다.

시 주석이 작년 말 19기 6중전회에서 채택한 '역사 결의'를 통해 자신의 시대를 정의한 것에 대해서도 쓴 소리를 했다.

필자는 "시진핑은 자신이 주도한 당의 세 번째 역사 결의에서 자신의 중요성을 강조하면서 '후대만이 할 수 있는 관 뚜껑을 덮는 결론'을 내렸다"며 "중국 공산당의 역사에서 이런 일이 없던 만큼 이는 시진핑의 정치적 기세가 이미 다해 쇠퇴 몰락의 처지에 다다랐음을 보여주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특정 지도자에 대한 역사적 평가는 당대가 아닌 후대에 내려지는 것인데도 시 주석이 이런 원칙을 깨고 자신을 마오쩌둥(毛澤東·1893∼1976)과 덩샤오핑(鄧小平·1904∼1997)에 이은 3대 지도자의 반열에 올리는 무리수를 뒀다는 것이다.

필자는 또 올해 2022년은 시 주석에겐 정치적 최대 전환점이 될 것이라면서 그가 올가을에 연임에 성공하더라도 가시밭길에 들어서 2027년 이전에는 '전면적인 실패'에 직면할 것으로 내다봤다.

결국 시 주석과 그의 지지자들이 점점 더 멀어지면서 권좌에 홀로 남게 되는 그때가 시 주석의 '정치적 생명이 끝나는 시점'이라고 저자는 예측했다.

이와 관련해 중국공산당 문헌연구실 저우언라이(周恩來) 생애 연구조 조장을 맡았던 가오원첸(高文謙)은 이 글의 출현 시기를 눈여겨봐야 한다며 관심을 나타냈다.

그는 19기 6중 전회에서 당내의 심각한 의견 차이가 드러난 후 반(反) 시진핑' 세력이 시진핑 세력 간의 힘겨루기에서 최근에 내놓은 '중량급 폭탄'이라고 풀이했다.

대만 중앙통신사는 이 글이 시 주석의 '당 핵심' 지위를 대대적으로 강조하는 흐름에 반대하는 당내 '반(反) 시진핑' 세력의 목소리가 반영됐을 수 있다는 분석도 나오고 있다고 전했다.

(사진=연합뉴스)




김현경기자 khkkim@wowtv.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