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 특위, '대선 결과 조작 시도' 연루 공화당원 14명에 소환장
작년 1월 6일 발생한 미국 워싱턴DC 의사당 난입 사태를 조사하고 있는 미 하원 특별위원회가 2020년 대선 결과 조작 시도에 연루된 공화당원에 대해 소환장을 발부했다고 28일(현지시간) CNN방송이 보도했다.

보도에 따르면 소환장을 받은 공화당원은 애리조나, 조지아, 미시간, 뉴멕시코, 네바다, 펜실베이니아, 위스콘신 등 7개 주의 허위 선거인단 증서에 의장과 간사 등으로 이름을 올린 14명이다.

특위는 지난 대선 당시 이들 7개 경합주에서 트럼프 전 대통령이 패배했지만, 이를 뒤집기 위해 가짜 선거인단 증명서가 발급됐는지를 조사 중이다.

미국은 유권자가 먼저 각 주의 대통령 선거인단을 뽑으면 이들 선거인단이 대통령을 최종 선출한다.

선거 결과가 나오면 주지사나 주의회가 선거인단을 임명하는데 트럼프 측은 이들 경합주에서 허위 선거인단을 구성해 투표 결과 조작을 시도했다는 의혹을 받고 있다.

앞서 리사 모나코 미 법무차관도 이번 사안과 관련해 연방 검찰이 트럼프 전 대통령이 실제로 패배한 주들에서 그의 승리를 선언한 가짜 선거인단 증명서를 조사하고 있다고 밝힌 바 있다.

특위는 또 국립문서보관소에서 받은 가짜 선거인단 증명서를 갖고 있다고 밝혔다.

특위는 소환장을 받은 모든 사람이 다음 달 11일에 관련 문서를 제출하고, 2월 한 달 동안 증언에 나설 것을 요구했다.

CNN은 소환 대상에 오른 이들에게 연락을 취했지만, 지금까지 아무런 답변을 듣지 못했다고 전했다.

베니 톰슨 특위 위원장은 "허위 선거인단 증서를 국립문서보관소에 보내려는 계획을 포함해 2020년 대선 결과를 뒤집으려고 여러 주에서 행해진 시도들에 관한 정보를 찾고 있다"며 "이번에 소환하는 사람들이 이 계획 배후에 누가 있는지 등에 대한 정보를 갖고 있다고 믿고 있다"고 밝혔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