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국무부가 23일(현지시간) 우크라이나에 주재하는 미국 대사관 직원의 가족들에게 철수 명령을 내렸다. 우크라이나에서 러시아의 침공 가능성이 커지고 있다는 판단에 따른 것이다.

AP통신에 따르면 미 국무부는 이날 성명을 내고 "우크라이나 국경을 따라 러시아가 점령한 크림반도와 동부 우크라이나의 치안 상태가 예측하기 어렵고 예고 없이 악화될 수 있다"며 이같이 지시했다.

미 국무부는 대사관 비필수 인력은 자발적으로 우크라이나에서 출국해도 된다고 밝혔다. 우크라이나에 있는 미국 시민들에겐 우크라이나를 떠날 것을 권고했다.

미 국무부는 다만 "이번 발표가 대사관 철수를 의미하는 것은 아니다"라며 "키예프(우크라이나 수도) 대사관은 계속 운영될 예정"이라고 덧붙였다.

우크라이 사태는 러시아가 우크라이나의 북대서양조약기구(NATO·나토) 가입에 반발하며 불거졌다. AP통신은 "이번 조치는 우크라이나 국경에서 러시아의 군사력 증강을 둘러싼 긴장감이 고조되는 가운데 이뤄졌다"며 "안토니 블링컨 미 국무장관과 세르게이 라브로프 러시아 외무장관이 지난 21일 스위스 제네바에서 회담을 가졌지만 긴장감이 완화되지 않았다"고 전했다.

아울러 미 국무부는 러시아가 우크라이나를 겨냥한 상당 규모의 군사 행동을 계획 중이라는 보고가 있다고 전했다. 하지만 러시아는 우크라이나 침공설을 부인하며 나토 회원국들이 거짓 정보로 우크라이나의 긴장을 고조시키고 있다는 입장이다.

허세민 기자 semi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