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니 블링컨 미국 국무장관이 러시아와 우크라이나 사태에 대해 계속 논의하기로 합의했다면서 양국 정상이 만날 가능성도 언급했다.

로이터통신 등에 따르면 블링컨 장관은 21일 스위스 제네바에서 세르게이 라브로프 러시아 외무장관과 1시간30분가량 회담한 뒤 연 기자회견에서 “오늘 회담에서 중대한 돌파구가 마련될 것이라고 기대하지 않았으나 이제 서로의 입장을 더욱 분명히 이해하는 길에 접어들었다고 믿는다”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이 지난해 제네바에서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과 만났으며 전화 통화와 화상 회의를 통해 여러 차례 대화한 점을 상기했다. 그러면서 “우리와 러시아가 문제를 해결하는 최선의 방법이 추가적 대화를 통해서라는 결론을 내린다면 분명히 그것을 할 준비가 돼 있다”고 밝혔다.

블링컨 장관은 “다음주에 우리의 우려와 생각을 러시아와 서면으로 더 상세히 공유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이어 이번 회담이 솔직하고 유용했다면서도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 가능성에 대해 거듭 경고했다. 그는 “우리는 그 어떤 러시아 군대라도 우크라이나 국경을 넘는다면 그것은 새로운 침략이라는 점을 분명히 밝혀왔고, 미국과 동맹국의 신속한 대응에 직면하게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라브로프 장관은 회담 뒤 기자들과 만나 “러시아의 제안에 대한 문서로 된 답변을 미국 측으로부터 받기로 하고 대화를 끝냈다”고 전했다. 러시아는 그동안 우크라이나의 북대서양조약기구(NATO) 가입을 반대하며 자국의 안전 보장안에 대해 미국이 먼저 확실한 문서로 된 답변을 줄 것을 요구해왔다. 라브로프 장관은 이날 회견에서 “러시아는 우크라이나 국민을 위협한 적이 없으며 우크라이나를 침공할 계획도 없다”고 주장했다.

이번 회담은 러시아가 우크라이나 접경 지역으로 약 10만 명 규모의 군대를 배치하고 우크라이나를 침공할 준비를 하고 있다는 관측이 나오는 가운데 열렸다. 미국과 서방 국가들은 러시아가 우크라이나를 침공할 경우 유례없이 강력한 경제 제재 조치를 하겠다고 경고했다.

안정락 기자 jra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