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밤 ETF 흐름을 한눈에 짚어드리는 ETF 시황 시간입니다. 오늘 어떤 ETF가 상승 그리고 하락했는지 살펴보시죠.



<상승 ETF>

백금은 자동차 생산에 필수적입니다. 자동차 배기가스를 정화하는 촉매변환기를 만들 때 사용됩니다. 작년은 백금 투자자들에게는 안 좋은 한 해였습니다. 차량용 반도체 공급 부족 사태로 자동차 생산이 차질을 빚으면서 백금 수요가 줄었기 때문입니다. 한편 오늘 장에서는 4.60% 급등했습니다. 달러가 약세를 보이는 점이 가격 상승을 견인하고 있습니다. Aberdeen Standard Physical Platinum Shares ETF(PPLT)는 백금 현물 가격을 따라가고 있습니다. 오늘 장 4.49% 올랐습니다.

다음은 은 채굴 기업 관련 ETF입니다. 은은 어제에 이어 오늘도 올랐습니다. 약 3% 상승하며 24달러 선을 돌파했습니다. 이 소식에 대표적인 은 채굴 기업 헤클라 마이닝은 약 11.80% 올랐고 다른 은광 기업들도 우상향 곡선 그렸습니다. iShares MSCI Global Silver Miners ETF(SLVP)는 블랙록에서 운용하고 있고 글로벌 은광 기업들을 추종하고 있습니다. 오늘 장 8.40% 상승했습니다.

<하락 ETF>

오늘 장 지역은행들은 부진한 모습 보였습니다. 기업들의 실적이 속속 나오고 있습니다. 오늘 장 U.S. 뱅코프는 실적이 예상을 밑돌았다는 소식에 하락했습니다. 또, PNC는 현지 시각 18일 실적을 발표했습니다. 스페인 은행 BBVA의 미국 사업을 인수하면서 비용이 증가한 것으로 나왔습니다. 따라서 어제 2.39% 내렸고 오늘도 하락했습니다. 다른 지역은행 또한 전반적으로 약세 보였습니다. iShares U.S. Regional Banks ETF(IAT)는 블랙록에서 운용하고 있고 미국 지역은행들의 성과를 따라가고 있습니다. IAT는 앞서 언급한 두 기업을 비중 있게 보유하고 있습니다. 오늘 장 3.75% 빠졌습니다.

<특징 ETF>

이번에는 시장 상황을 바탕으로 관련 ETF들 알아보겠습니다. 어제 시장은 국채금리가 1.87%까지 치솟으며 2년 사이 최고치를 기록했다는 소식에 놀랐습니다. 오늘은 장 중 1.9%까지 올랐다가 내렸습니다. 최근 들어 연준이 올해 기준금리를 4번에서 5번까지 올릴 수 있다는 전망이 나왔습니다. 어제는 '1월 기준금리 깜짝 인상설'까지 등장했습니다. 관련해서 미 국채 ETF들 알아보겠습니다.

금리가 올라갈 때는 인버스 ETF인 쇼트 ETF를 봐야합니다. 국채 가격과 국채 수익률은 반비례합니다. 이는 채권 가격이 내려가면 수익을 내는 인버스 ETF들의 상승을 의미합니다. 이외에도 금리 변동에 따른 가격 민감도는 만기가 길수록 높다는 점도 함께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ProShares Short 20+ Year Treasury(TBF)는 프로셰어스에서 운용하고 있습니다. 만기가 20년 이상인 국채의 가격을 반대로 따라가고 있습니다.

ProShares Short 7-10 Year Treasury(TBX)의 운용사는 프로셰어스입니다. 만기가 7년에서 10년 사이인 미국 재무부 채권 가격을 역으로 따라가고 있습니다.

지금까지 ETF 시황이었습니다.

이예은 외신캐스터


정연국기자 ykjeong@wowtv.co.kr
1월 20일 ETF 시황...백금·은 채굴기업 관련 ETF 강세

ⓒ 한경닷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