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국인 채용하는데…일본어 회화실력 따지는 日기업 [정영효의 인사이드 재팬]
전문직 외국인을 채용하려는 일본 기업들이 전문성보다 일본어 회화실력을 더 중시한 나머지 인력난을 자초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니혼게이자이신문은 외국인 전문 취업 사이트의 자료를 분석한 결과 전문직 외국인을 구하는 기업의 75%가 최고 수준의 일본어 실력을 요구하는 반면 기준을 충족하는 외국인 인재는 37%에 불과했다고 27일 보도했다.

11월말 기준 전문직 외국인을 찾는 구인 광고 1만8000건과 일본 취업을 희망하는 외국인 등록자 9000명의 현황을 분석한 결과다.

일본 기업의 75%는 일본국제교류기금이 주관하는 일본어능력시험(JLPT)의 최고 등급인 'N1' 이상의 어학실력을 요구했다. 반면 N1 등급의 외국인 구직자는 37%에 그쳤다. 4단계로 나뉘는 JLPT 시험의 2~3번째 등급인 N2와 N3 실력의 외국인 구직자가 절반에 달했다.

일본 경제산업성은 2030년 일본의 정보기술(IT) 관련 인력이 최대 79만명 부족할 것으로 예상했다. 이 때문에 일본 정부는 해외 인재를 불러들여 인력난을 해소한다는 목표를 세웠다.

일본학생지원기구의 2019년 조사 결과 외국인 유학생 가운데 일본에 취업한 비율은 36.9%로 정부 목표치인 50%를 크게 밑돌았다. 전문성보다 일본어 실력을 중시하는 기업의 채용방침이 인재 수입을 막은 결과라고 이 신문은 지적했다.

미국과 유럽은 회화 능력보다 전문성을 중시하는 채용관행이 정착됐다는 평가를 받는다. 필요한 업무에 필요한 능력을 갖춘 인재를 뽑는 직무기술형 채용제도가 일반화돼 있기 때문이다.

반면 일본은 직무 구분 없이 일괄적으로 채용한 인재를 업무에 맡게 교육시켜 나가는 연공서열 방식의 종신고용제가 대부분이어서 회화능력을 과도하게 중시할 수 밖에 없다는 설명이다.

고바야시 유지 파솔종합연구소의 수석 연구원은 "IT분야는 해외인재 활용이 필수적인 업종이지만 일본어 능력을 중시한 나머지 우수한 외국 인재를 놓치는 기업이 많다"고 지적했다.

도쿄=정영효 특파원 hugh@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