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국자가 다스리는 홍콩' 원칙 실현…일국양제 원칙 관철할 것"
시진핑, 홍콩의회 선거 끝나자마자 베이징서 홍콩행정장관 격려(종합)
시진핑(習近平) 중국 국가 주석이 22일 베이징에서 캐리 람(林鄭月娥) 홍콩 행정장관을 만나 격려했다.

중국이 '애국자가 다스리는 홍콩'을 기조로 선거제도를 개편한 뒤 처음 실시된 홍콩 입법회(의회) 선거에서 친중 진영이 싹쓸이한 지 이틀 만이다.

중국중앙(CC)TV에 따르면 시 주석은 이날 오후 업무보고를 위해 베이징을 찾은 람 장관을 만난 자리에서 "홍콩은 지난 1년 동안 혼란에서 질서로의 국면이 공고해졌고, 정세도 호전됐다"며 "선거인 선거인단(선거위원회) 선거와 입법회 선거를 성공적으로 치러 홍콩의 현실에 맞는 민주주의 발전을 추진했다"고 평가했다.

이어 "선거를 통해 많은 홍콩 동포들의 민주적 권리가 구현됐고 '애국자가 다스리는 홍콩' 원칙이 실현됐다"며 "사회 각층이 광범위하고 균형적으로 참여하는 정치구조가 확립됐다"고 말했다.

시 주석은 "새로운 선거제도는 일국양제(一國兩制·한 국가 두 체제) 원칙에 부합하고 홍콩의 장기적인 번영과 안정을 확보하기 위한 좋은 제도라는 사실이 증명됐다"고 강조했다.

아울러 "중앙정부는 일국양제 방침을 확고부동하게 관철할 것"이라며 "많은 홍콩 동포들이 나라를 사랑하고 홍콩을 사랑하는 영광스러운 전통을 드높이고, 각 민족 인민과 손을 잡고 중화민족의 위대한 부흥을 위해 분투할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홍콩국가보안법 전면 시행과 선거제도 개혁과 함께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억제 및 경제회복 등을 위해 람 장관이 노력한 점을 높이 평가한 것으로 전해졌다.

람 장관도 홍콩에 대한 시 주석의 관심에 감사를 전했다고 관영 글로벌타임스는 보도했다.

앞서 리커창(李克强) 총리도 람 장관을 격려한 뒤 '일국양제'와 '홍콩인이 통치하는 홍콩' 정책을 강조했다.

리 총리는 "중앙정부는 계속해서 일국양제와 홍콩인이 통치하는 홍콩 정책을 시행할 것이고, 행정장관이 특별행정구 정부를 이끌고 법에 따라 시정을 펴는 것을 힘껏 지지할 것"이라고 말했다.

/연합뉴스